금감원, 6·13 지방선거 앞두고 정치테마株 모니터링 강화 
금감원, 6·13 지방선거 앞두고 정치테마株 모니터링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주 제보자에 포상금 최고 20억 원 지급
그래픽=서울파이낸스DB
그래픽=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내달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테마주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이달부터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테마주 형성·소멸일, 분류 사유, 이력 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형성일 이후 주가 변동을 모니터링해 이상징후를 진단한다. 

금감원은 모니터링을 통해 주요 정치 테마주의 이상 급등 종목을 조기에 적출할 계획이다. 이상 종목에 대해서는 한국거래소에 전체 매매 자료를 받아 '현미경식 매매패턴 분석'을 통해 불공정거래 조사 여부를 판단한다.

또 증권 게시판나 주식카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등 다양한 정보 유통 경로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는 등 문문 유포 행위를 철저히 단속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불공정거래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집중적으로 조사해 엄정하게 조치할 방침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긴급조치(패스트트릭)를 통해 검찰에 즉시 이첩할 계획이다.

소현철 금감원 특별조사국 정보화전략실장은 "최근 정치테마주 종목에서 단주매매 등을 통한 시세조종 혐의를 발견해 이미 조사를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내달 13일 지방선거 당일까지 정치테마주 집중 제보 기간도 운영한다. 제보 내용의 정확성과 중요도에 따라 최고 20억 원의 포상금을 지급한다. 아울러 정치테마주 이상 징후가 광범위하게 지속될 경우, 특별조사국 내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을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테마주는 기업 본질적인 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하는 경향이 많으므로 무분별한 추종매수 시 투자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며 "허위사실·풍문을 유포하거나 시세에 관여할 경우 불공정거래에 연루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불공정거래 등 범죄에 이용될 것으로 알면서 혹은 대가를 수수하고 증권·은행계좌를 대여하는 행위도 처벌대상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