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추구, 미래 세대 위한 초석 놓는 일"
최태원 회장 "사회적 가치 추구, 미래 세대 위한 초석 놓는 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L경영·공유인프라·사회적기업 생태계 조성 등 방법론 제시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4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조어대)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8' 개막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SK)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4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조어대)에서 열린 '베이징포럼 2018' 개막식에서 연설하고 있다.(사진=SK)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적 가치 추구는 우리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 할 수 있는 사회 초석을 놓는 일"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4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조어대)에서 열린 '베이징 포럼 2018' 개막 연설에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 추구는 기존 고객들의 충성도를 강화할 뿐 아니라 고객들을 창출해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안정과 성장으로 이끌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늘날 경영환경은 기업들이 경제적 가치 창출뿐만 아니라 사회 시민(social citizen)으로서 사회적 가치 창출과 같은 더 큰 역할을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면서 "SK는 이런 경영환경에 맞춰 기업의 목적함수에 사회적 가치를 포함하는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SK는 기업 내부, 기업 간 경제 생태계 등 3가지 차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실험을 진행 중"이라면서 더블바텀라인(DBL, Double Bottom Line)경영,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 사회적 기업 생태계 조성을 핵심축으로 한 신(新)경영전략과 방법론을 제시했다.

'DBL' 경영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측정하는 시스템으로, SK 관계사와 구성원들이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최 회장은 설명했다.

특히 최 회장은 "DBL 경영은 SK 관계사들이 사회적 가치 추구가 경제적 가치 추구 못지않게 또는 오히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회장은 SK가 가진 유·무형의 자산을 사회와 공유해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공유 인프라' 프로젝트도 설명했다.

최 회장은 "SK가 보유한 전국 3600개 주유소 부지를 공유인프라로 개방,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들이 주유소 공간을 활용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 회장은 또 "더 많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사회적 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일에도 SK의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일자리 등 사회적 가치를 많이 만들어 낸 사회적 기업에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를 집중적으로 소개했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베이징포럼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들: 지난 120년간 대학과 문명'을 주제로 베이징대 개교 120주년을 기념해 세계대학총장 포럼과 함께 열렸다.

이번 포럼에는 천바오셩(陳寶生) 교육부장(장관) 등 중국 고위 인사와 린젠화(林建華) 중국 베이징대 총장, 로버트 짐머 미국 시카고대 총장, 제시카 로손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 박인국 한국고등교육재단 사무총장, 성낙인 서울대 총장, 염재호 고려대 총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등 국내외 유수 대학 총장과 학자들이 참석했다.

이항수 SK그룹 PR팀장 전무는 "한·중 민간외교의 중요 축으로 자리 잡은 베이징 포럼을 통해 사회적 가치 추구 담론과 의제가 국제적으로 더욱 퍼기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