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硏,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3.1%…기존比 0.3%P↑
금융硏,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3.1%…기존比 0.3%P↑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소비 2.6%→2.8% 성장·수출성장 영향
북핵 위험 완화…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설비투자 14.6%→3.6% 일 년 새 '뚝'
표=한국금융연구원
표=한국금융연구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금융연구원이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1%로 수정했다. 작년 11월 추정했던 2.8%에서 6개월 만에 0.3%p 상향조정한 것이다. 민간소비 회복과 수출 증가가 성장률 전망치를 끌어올린 주요 요인으로 거론된다. 

1일 금융연구원은 '2018년 수정경제전망'을 발표하고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전년(3.1%) 수준이지만 상하방 불확실성은 전년보다 확대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한국은행,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내놓은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3.0%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9%, 현대경제연구원과 LG경제연구원은 2.8%로 각각 전망한 바 있다.

금융연구원은 △북핵위험 완화에 따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남북경협 활성화 기대에 따른 경제심리 개선 △세계 경제 호조세 및 완화적 금융 상황 지속 등을 성장률 전망의 주요 상방요인으로 지목했다. 반면 하방요인으로는 △미국금리 급등 △통상갈등 심화 △주택경기 부진 △가계부채 누적 △주력 산업의 구조조정 가능성 등을 꼽았다. 아울러 현재 호조세인 세계경제 성장률이 수년 내에 둔화될 수 있다는 IMF 등의 우려도 제시했다. 

금융연구원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올려 잡은 이유는 민간소비 증가세와 세계 경제 회복에 따른 수출 증가 기대에 따른 것이다. 금융연구원에 따르면 민간소비는 신규주택 입주 증가, 환경관련 가전수요 증가에 따른 내구재 소비 확대, 소득주도 성장정책의 효과 등으로 전년의 2.6% 보다 0.2%p 높은 2.8%의 증가율을 보일 것으로 봤다. 수출은 세계경제 호조로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반대로 건설 및 설비투자는 주택신규착공 감소, 기저효과 등으로 증가율이 상당 폭 둔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연구원이 내다 본 올 한해 설비투자 증가율은 3.6%다. 2017년 14.6%의 반의 반도 못 미친다. 금융연구원은 "올해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투자가 마무리되면 내년 이후에는 새로운 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있어야 설비투자의 플러스 성장을 이어갈 수 있다"고 조언했다. 건설투자 증가율(-0.4%)은 주거용 건물의 신규 착공 감소,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의 축소 등의 영향으로 소폭의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고용 분야 전망도 먹구름이 꼈다. 올해 중 취업자 수는 27만명 증가에 그치고 실업률도 3.9%를 기록하는 등 고용상황은 작년에 비해 부진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실업률도 전년 대비 0.2%p 오른 3.9%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성장률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취업자 수 증가 폭이 크게 줄어든 이유는 내수부문의 경기개선이 대외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한 데 주로 기인했다는 설명이다. 

연간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지난해 하반기 대비 0.1%p 내린 1.7%로 지난해 보다 다소 하락할 전망이다. 상반기 1.5%, 하반기 1.8%를 각각 달성할 것이란 게 금융연구원의 진단이다. 올해 1분기에는 근원소비자물가 상승률과 소비자 물가지수 상승률이 모두 1% 초반대의 낮은 수준에 머물렀다는 평가다. 그러나 최근의 경기 회복세와 유가 상승, 규제가격의 인상압력 누적 등으로 하반기부터 점차 오름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했다. 

이외에 올해 국고채(3년물) 금리는 미국 시장금리와의 격차를 좁혀가면서 점진적으로 상승해 작년보다 상당히 높은 연평균 2.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상수지는 693억달러 흑자를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흑자 폭이 감소할 것으로 예견했다. 경상수지의 경우 유가 상승 등으로 수입 물가가 수출 물가보다 큰 폭으로 상승하면서 상품수지 규모가 줄어들고, 서비스 수지도 중국 관광객의 점진적인 회복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적자폭이 확대될 것으로 봤다. 올해 연평균 원·달러 환율은 달러당 1064원으로 전망했다.

금융연구원은 "거시경제정책은 단기적인 경기부양 필요성이 크지 않으므로 성장잠재력 강화 및 불안요소 해소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며 "통화정책은 점진적인 완화 축소를 통해 향후 경기대응능력을 확충하고, 재정정책은 신성장동력 육성과 경제불균형 완화를 통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어 "기업 및 산업의 구조조정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특정 산업 부문이나 지역에서 과도한 고통을 겪지 않도록 통화 및 재정정책이 부분적으로 필요한 완충 역할을 할 필요성도 제기된다"고 부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