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초된 '송도 테마파크'…부영 "합리적 대안 마련 시 재추진 검토"
좌초된 '송도 테마파크'…부영 "합리적 대안 마련 시 재추진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사업기간 경과로 실시계획인가 효력 정지
부영 송도테마파 메인조감도.(사진=부영그룹)
부영 송도테마파 메인조감도.(사진=부영그룹)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인천시의 숙원사업인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이 결국 좌초됐다. 사업자인 부영 측에서 행정절차 만료 기한인 30일까지 실시계획 인가에 필요한 필수 서류를 제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부영 측은 "정상적인 인허가 절차를 고려하지 않은 시의 일방적 결정으로 사업이 무산됐다"며 "다만 시가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한다면 협의를 통해 다시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인천시는 지난 3월 부영주택이 제출한 사업기간 연장 등을 위한 실시계획(변경)인가신청서가 환경영향평가 협의 반려 등으로 사업기간(4월 30일) 내에 고시가 이뤄지지 않아 '송도 테마파크사업 실시계획인가'의 효력이 정지됐다고 설명했다. 

시는 지역 숙원사업인 송도테마파크 사업을 해결하고자 고시를 통해 3차례 사업기간을 연장하고 올해 1월부터는 관련부서와 부영이 함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매주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 

하지만 부영의 토양정밀조사와 관련해 시료채취 작업은 완료했지만 분석이 지연되면서 환경영향평가서가 반려된 것은 물론 설계도서의 작성도 늦어지며 기한 내에 인가를 위한 제반절차가 완료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고시를 통한 사업기간 연장 없이 송도 테마파크사업 실시계획인가의 효력을 정지했다.

이에 대해 부영 측은 "송도테마파크사업 완수를 위해서 사업기간 연장 고시를 통한 사업의 연속성 확보가 시급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인천시가 연장 고시 없이 사업 실시계획인가 효력정지를 발표해 부영그룹이 테마파크사업 추진 동력을 이어가기 힘들어졌다"며 "인천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것이 진정 무엇인지 인천시는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당초 부영은 5월 말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하고 6월 본안을 제출해 8월까지 협의를 완료, 9월까지는 최종 실시계획 변경인가를 받는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토양정밀조사를 4월 말에 완료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해 지난 3월 28일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신청을 했지만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 

부영 관계자는 "인천시가 송도테마파크사업 연장 고시를 하지 않은 것은 인천 지역 발전을 위해 미래에 투자하는 사업 취지를 깨닫지 못한 결과"라면서 "8000억원 이상 사업비를 인천 지역에 투입,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송도테마파크 사업의 발목을 인천시가 붙잡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테마파크 사업과 연계돼 있는 각종 공공기반시설사업 역시 무산될 것으로 우려된다. 현재 부영 측은 (가칭)송도테마파크 지하차도 건설과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시행하는 아암 지하차도 건설비 분담, 동춘1구역 재개발과 관련한 2-10호선 미개설 구간(봉재산 터널) 사업비 분담 등을 협의하고 있다.  

부영은 "송도테마파크사업이 취소되면 송도유원지 일대는 또다시 미개발 황무지 상태로 방치될 수밖에 없다"며 "시가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하면 사업 재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고시를 통한 사업기간 연장 없이 원칙과 인천 지역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으로 결정한 사항"이라며 "앞으로도 특혜 없이 법에 따라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사업계획이 변경되지 않는 이상 부영에서 토양정밀조사 분석을 조속히 완료해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하고, 테마파크에 대한 설계도서 등을 준비, 실시계획인가를 재신청할 경우 사업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은 인천 연수구 동춘동 일원에 49만9575㎡의 규모로 총사업비 약 7479억 원을 투자해 인천의 역사와 문화, 지역적 특성 등을 담은 도심 체류형 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2010년 4월 대우자동차판매(주)의 워크아웃 이후 2015년 10월 부영주택이 토지를 매수해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