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금융불안 충격, 경제정책 불확실성 때보다 최대 10배↑"
한은 "금융불안 충격, 경제정책 불확실성 때보다 최대 10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 금융시장 외부여건에 큰 영향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금융시장 변동성에서 비롯된 충격이 경제정책 불확실성보다 최대 10배 크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5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BOK경제연구 '불확실성 충격의 경기 국면별 파급효과'에 따르면 금융시장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실업률상승, 소비자물가 하락폭은 경제정책 불확실성 때보다 최대 10배 큰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팀은 통화, 재정, 무역, 구조조정 등 향후 경제정책 방향을 경제주체가 예측하기 어려울 때 생기는 경제정책 불확실성과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서 빚어지는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경제 불확실성 확대는 기업 의사결정 지연시키고 가계·기업이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저축을 늘리는 방향으로 작용해 소비, 투자, 고용을 위축시킨다. 실제 연구팀이 1991년 1월∼2016년 12월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불확실성 확대는 실업률을 높이고 물가상승률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의 금융시장이 외부여건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리먼 브러더스 사태, 미국 주가 하락 등 해외 변수들은 주로 금융시장을 통해 국내로 파급되는데, 이같은 대외 변수들은 중요도가 높은 경우가 많아 경제주체들의 불안을 더 크게 키운다. 

가계, 기업들은 불안이 잠잠해질 때까지 소비, 투자, 고용결정을 미뤄 실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더 커진다는 설명이다. 한은은 "경기가 부진할수록 경제정책, 금융시장 불확실성이 확대되지 않도록 더 유의해야 한다"며 "금융시장 불확실성은 부정적 파급효과가 크고 국제금융시장 여건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 변동성 완화를 위한 정책 대응을 강구해야한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