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댓글 정책 개편안 발표…기사당 3개로 제한
네이버, 댓글 정책 개편안 발표…기사당 3개로 제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속 댓글 간격 확대·하루 최대 공감 50개로

▲ 네이버 사옥. (사진=네이버)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네이버가 최근 불거진 댓글 조작 논란과 관련해 댓글 운영 정책 개선안을 25일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 발표했다.

먼저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50개로 제한된다. '(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같이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하다.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 역시 3개로 제한된다. 기존의 경우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까지 동일한 기사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었다.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롭게 두도록 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앞으로도 댓글 영역을 사용자들의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서, 댓글정책이용자패널과 함께 온라인 소통의 사회적 공감대를 찾아 나가려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네이버는 관심이 높은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네이버의 조치는 이날부터 곧바로 적용된다. 네이버는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