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제안' 현대차 주가 '긍정vs불확실' 논란
'엘리엇 제안' 현대차 주가 '긍정vs불확실'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주주 환원 강화 기대되지만 지배구조 우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을 구체화하라고 요구했던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를 합병, 지주사로 전환할 것을 제시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4일 현대차그룹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 개입하겠다는 뜻을 밝힌 엘리엇이 본격 행동에 나선 것이다.

엘리엇은 전날 별도 개설한 홈페이지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현대 가속화 제안'을 발표했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3사에 대해 각각 1.5%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합병한 뒤 다시 지주사와 사업회사로 분할, 지주사가 사업회사 지분을 공개매수하고 기아차와 지주사 및 사업회사간 지분관계를 해소할 것을 제안했다. 또 배당 증가, 자사주 소각 등 주주 가치 확대 방안도 현대차그룹에 요구했다.

증권가에선 '주주 환원 정책 강화로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긍정적인 관측과 함께 '현대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에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공존하고 있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엘리엇이 현대차와 현대모비스의 대규모 주주환원을 요구하고 있고, 현대모비스의 분할합병 비율에 반대를 표명하는 한편, 기아차 또한 보유중인 현대모비스 지분 가치가 현금화될 가능성이 생겼다는 점에서 주가에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유지웅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 위주로 그룹주가 전반적으로 주가 상승이 예상된다"면서 "배당성향 개선으로 현대차 주가 강세가 두드러지고, 현대차 우선주 역시 같은 맥락에서 모멘텀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대차그룹은 금융계열사 분리 이슈, 대규모 인수.합병(M&A) 필요성 등으로 지주사 체제를 채택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며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일각에선 엘리엇이 각종 요구를 관철하기에 보유 지분이 부족하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유지웅 연구원은 "엘리엇은 보유 현대차그룹 지분이 10억 달러(약 1조원) 내외이고, 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에 대한 지분을 각각 최소 1.5%씩 보유한 것으로 공개됐다"며 "엘리엇 단독으로 영향력이 크지 않아 현재 현대모비스의 분할, 현대글로비스 합병안이 무산될지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일부 증시 전문가들은 현대차그룹이 기존 개편안을 유지하면서 엘리엇의 요구에 포함된 주주 환원 정책을 강화하는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했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다음달 29일로 예정된 주주총회를 한 달 앞둔 현대차그룹은 기존 개편안의 적법성을 주장하며 주주들의 찬성을 끌어내기 위한 주주 가치 제고 방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잉여현금흐름을 활용한 배당 확대, 자사주 매입 후 소각 등을 제안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