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건설업 혁신위 구성…9월까지 로드맵 마련
국토부, 건설업 혁신위 구성…9월까지 로드맵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산업구조 개편 로드맵이 하반기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국내외 환경으로 인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건설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의체인 건설산업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서 20일 1차 본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업역(업무영역)과 업종 등 산업구조 개편과 공공 건설공사의 발주제도 및 원가 산정체계 개선 등 건설산업의 혁신을 위한 쟁점 과제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할 예정이다.

1차 회의에서는 조만간 발표될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주요 내용과 핵심과제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향후 혁신위원회의 운영 계획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국토부는 위원회 논의를 거쳐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달 발표하고, 산업구조 개편 등 쟁점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은 9월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업역·업종 개편 등 업계 간 이견 조정이 필요한 과제는 외부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병행하고 업계의 대안 제시, 전문가 중재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여러 병폐를 유발하는 다단계 하도급 생산구조를 개선하고, 건설업 등록기준도 선진국 사례와 같이 시공역량 중심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발주제도의 변별력을 강화해 우량 업체를 선별하고 근로자에 대한 적정한 임금 지급을 위해 적정 공사비 산정체계를 구축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한편, 혁신위원회는 산·학·연·정의 상시 협의체로, 위원장은 이복남 서울대학교 교수와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이 공동으로 맡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