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위원장 "낙수효과 작동 안 해…새로운 경제 질서 필요"
김상조 위원장 "낙수효과 작동 안 해…새로운 경제 질서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이들이 가진 창의력과 재능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할 것"

▲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2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학교 스코필드홀에서 열린 제16회 스코필드 박사 48주기 추모기념식에서 '21세기 스코필드를 향하여-공정거래위원회의 역할과 과제'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회장이 "낙수효과가 더는 작동하지 않는다. 새로운 경제 질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12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수의과대학에서 열린 '제16회 스코필드 박사 추모기념식' 특별강연에서 "과거 한국 만큼 낙수효과가 잘 작용한 나라가 없었으나 오늘날과 같은 환경에서는 낙수효과가 작동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놀라운 성과를 기록한 기업들이 있지만, 다른 산업으로 성과가 확산하는 효과가 과거보다 굉장히 약해졌다"며 "기업들의 성과가 고립된 '성'으로 점점 변해가는 양상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기업 집단이 성과를 내기까지 많은 분의 헌신이 있었고 이를 존중해야 한다"면서도 "그런데도 대기업 집단이 경제적 힘을 남용해 중소기업과 젊은 세대의 기회를 박탈하지는 않는지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학생들이 겪는 고통은 나와 같은 선배, 부모님 세대의 잘못이다, 미안하다"며 "이 자리에 있는 여러 학생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경제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공정위의 핵심 추진 과제로 대기업 집단의 경제력 남용 방지와 대·중소기업 사이 공정한 거래 기반 조성, 혁신경쟁 촉진, 소비자 권익 보호 등을 꼽으면서 "젊은이들이 가진 창의력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운동장을 만드는 것이 우리 세대의 책임"이라고 말했다.

이날 강연은 일제강점기 때 한국의 독립운동을 세계에 알리고 서울대 수의학과에서 후학을 양성한 프랭크 윌리엄 스코필드(한국명 석호필) 박사의 서거 48주기를 기리는 기념식의 하나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정운찬 호랑이 스코필드 기념사업회 명예회장(전 국무총리)과 성낙인 서울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념식에 앞서 스코필드 박사가 안장된 국립서울현충원 묘지를 방문해 참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