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中 '말폭탄' 무역전쟁에 급락…다우 2.34%↓
뉴욕증시, 美·中 '말폭탄' 무역전쟁에 급락…다우 2.3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의 주요지수는 미국과 중국간 '말폭탄' 수준의 거친 말이 오가면서 무역전쟁 우려가 다시 고조돼 급락했다.

6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72.46포인트(2.34%) 급락한 23,932.76에 거래를 마쳤다.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762.02포인트 떨어지기도 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8.37포인트(2.19%) 내린 2,604.47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61.44포인트(2.28%) 떨어진 6,915.11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주간 기준으로 다우지수는 0.7% 하락했고, S&P500 지수는 1.4% 내렸다. 나스닥은 2.1% 떨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전일 미 무역대표부(USTR)에 1천억 달러의 대중국 추가 관세 부과를 검토하라고 지시하면서 미·중간 갈등이 격화된 것이 증시에 결정타로 작용했다.

트럼프는 또 중국이 미국을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한 데 대해서는 WTO가 미국에 불공정하고 중국에 특혜를 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국은 이에대해 상무부 성명을 통해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반드시 반격할 것"이라며 "새롭고 종합적인 대응조치를 할 것"이라고 반격했다. 중국 상무부 대변인도 기자회견을 통해 "즉각적으로 대규모 대응책을 내놓을 것"이라며 '다른 선택은 없다"고 거칠게 맞받았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도 "여전히 우리의 목적은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것이 아니다"라면서도 "그러나 무역전쟁으로 번질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NEC)은 "우리는 무역전쟁을 하는 게 아니다"며 관세안은 "협상 카드"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미국이 무역과 관련해 중국이 변하길 원하는 몇 가지 리스트를 제시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지만 시장에 안도감을 주지는 못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전일 녹화해 이날 방송된 라디오채널 WABC와 인터뷰에서 관세정책으로 증시가 타격을 받을 수 있지만, 길게 보면 미국 경제에 더 이익이 된다는 입장을 밝히는 등 강경한 자세를 고수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장 불안에 대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일은 눈을 감고 이를 잊는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내 일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에 고통이 아예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주가는 지난해 40%, 45% 올랐다"며 "조금 하락할 수는 있지만, 다 마쳤을 때 더 강해진 나라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로겔리오 카즈라 멕시코 상공부 차관이 이날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관련 협상이 조만간 결론에 도달할 것이라고 밝힌 점은 증시에 일시적으로 낙폭을 줄이는 동력이 되기도 했다.

이날 발표된 3월 고용 지표는 무역전쟁 우려에 시선이 쏠리면서 증시에 많은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미 노동부는 3월 비농업부문 고용이 10만3천 명(계절 조정치) 증가했다고 발표 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 조사치 17만8천 명을 밑돈 것이다.

3월 실업률은 4.1%로 여섯 달째 같았다. 이는 2000년 12월 이후 최저치다. 시장은 4.0%를 예상했다. 3월 민간부문의 시간당 임금은 전월 대비 8센트(0.3%) 상승한 26.82달러를 기록했다. 월가 전망치는 0.2% 상승이었다.

임금 증가율이 시장 전망치를 소폭 웃돌았지만, 신규고용 숫자가 예상에 큰 폭 미달하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빠르게 금리를 올릴 것이란 우려는 줄었다.

종목별로는 중국과 무역갈등의 영향을 직접 받는 보잉 주가가 3% 급락했다. 건설장비 제조업체 캐터필러의 주가도 3.5%가량 내렸다. 업종별로는 산업 분야가 2.73%로 낙폭이 가장 컸고, 기술주도 2.53% 내렸다.

국채시장에서 미 국채 10년물 금리도 내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시카고 이코노믹 클럽 연설에서 경제가 현 수준으로 계속 개선되는 한 더 점진적인 금리 인상이 목표 달성에 최선이라고 말했다.

파월은 "금리를 너무 느리게 올리는 것은 통화정책이 갑자기 긴축하게 될 필요를 만들고, 이는 경기 확장을 망칠 수 있다"며 "그러나 금리를 너무 빠르게 올리는 것도 물가가 계속해서 목표치 2%를 밑돌 위험을 키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무역전쟁과 관련해서는 관세 논의 초기 단계로,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언급하기는 이르다면서도 "관세 부과 시 가격이 오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차기 뉴욕 연은 총재로 내정된 샌프란시스코 존 윌리엄스 연은 총재는 올해 3~4차례 금리 인상이 적당한 경로라면서 추가 금리 인상이 성장세를 약화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지금까지 무역 상황에 큰 영향은 없지만, 무역전쟁 발발 시 물가 상승 위험이 있고, 경제에 매우 타격이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전쟁 관련 중국과 미국 당국자들의 발언에 따라 주가의 향배가 갈릴 수 있다고 진단했다.

한편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6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79.1%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3.46% 상승한 21.49를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