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80 이상 마스크 초미세먼지 차단 효과 확인
KF80 이상 마스크 초미세먼지 차단 효과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50건 성능평가 결과, 빨아 쓰면 성능 22.8% 낮아져

[서울파이낸스 이주현 기자] 황사나 미세먼지를 막기 위해 약국이나 마트에서 살 수 있는 보건용 마스크의 미세먼지 차단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2월부터 5월까지 보건용 마스크 39종과 일반 마스크 11종 대상 분진포집효율 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분진포집효율 시험은 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했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시험 결과 보건용 마스크 KF80 등급은 평균 86.1%, KF94 등급은 평균 95.7%, KF99 등급은 평균 99.4%로 모두 기준 이상 미세먼지 차단 성능을 보였다.

'KF'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보건 마스크 성능을 인증하는 마크다. KF 뒤에 붙은 숫자는 마스크의 입자 차단 성능 인증 기준이자 등급이다. KF80은 80% 이상, KF94는 94% 이상, KF99는 99% 이상 입자를 차단할 수 있다는 뜻이어서, KF 뒤에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성능이 높다. 

미세먼지는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PM10과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PM2.5로 나뉜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분진포집효율(미세먼지 차단 성능) 시험은 보건용 마스크 KF80 등급의 경우 평균 0.6㎛ 지름 입자를, KF94 등급은 평균 0.4㎛ 지름 입자를 생성해 실험하기 때문에 입자의 크기가 더 큰 미세먼지 PM2.5, PM10에 대해서는 훨씬 높은 차단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공산품으로 출시된 일반 마스크에 대한 분진포집효율은 평균 46%에 그쳐 보건용 마스크보다 미세먼지 차단 성능이 낮다는 것을 확인했다. 3~4겹 필터로 만든 보건용 마스크의 이중 정전기 처리된 중간 필터에 미세먼지가 많이 달라붙어, 정전기가 미세먼지를 흡착해 차단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건용 마스크를 비누로 세탁한 뒤 분집포집효율을 확인해보니, 미세먼지 차단 능력이 세탁 전보다 22.8% 낮았다.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은 "마스크를 세탁할 경우 정전기적 흡착 능력이 없어지거나 필터 조직이 물리적으로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마스크는 개인이 1군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KF94 등급이 아니더라도 KF80 등급 이상 보건용 마스크를 쓰면 PM10은 물론 PM2.5까지 충분히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