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평 "통합감독 도입 시 삼성·미래에셋에 부정적"
나이스신평 "통합감독 도입 시 삼성·미래에셋에 부정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용준 기자] 나이스신용평가는 정부가 올해 하반기 통합금융감독제도를 도입할 시 삼성금융그룹의 자본 적정성 지표가 나빠지고, 미래에셋금융그룹의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나이스신용평가는 28일 보고서를 통해 삼성, 롯데, 미래에셋 등 7개 통합감독 대상 금융그룹의 신용등급 방향성을 점검해 이같이 밝혔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금융당국이 2개 이상 금융회사가 포함된 기업집단이고 금융자산이 5조원 이상인 복합금융그룹의 자본 적정성과 위험관리 상황 등을 점검하는 체계다.

보고서는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행 시 자본 적정성 측면에서 금융그룹 내 가공자본 활용 여지가 축소되고 계열사 간 출자와 내부거래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혁준 금융평가1실장은 "금융그룹 연결 자본 적정성 지표는 7개 그룹에서 100% 이상으로 비금융 계열 지분 일부를 자본에서 차감해도 우수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다만 삼성금융그룹은 비금융 계열 지분 차감 시 변화폭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삼성 금융 계열사들은 수익성과 자본 적정성이 우수해 제도 도입에 따른 단기 영향은 크지 않지만, 삼성생명은 중기적으로 비금융 계열 보유지분 관련 규제강화와 지배구조 변화 이슈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삼성 금융 계열사들이 보유한 비금융 계열사 지분 규모가 33조원에 달해 이를 고려하면 그룹 연결 자본 적정성 지표가 대폭 떨어질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 비금융 계열사 지분 관련 규제강화에 따른 지배구조 사업과 재무적 영향을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에셋금융그룹에 관해서는 미래에셋캐피탈이 실질적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지주회사 전환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미래에셋캐피탈의 금융 계열 출자액이 1조1795억원으로 커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며 "미래에셋캐피탈은 중기적으로 자회사 관련 재무부담 확대 시 등급 하방압력이 커진다"고 경고했다.

한화와 교보, 롯데, 현대차 등 금융그룹은 통합감독 제도 시행에 따른 영향과 변화가 미미할 것으로 분석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