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證 매각 난항…DGB금융 자회사 편입 심사 '답보'
하이투자證 매각 난항…DGB금융 자회사 편입 심사 '답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 영향 없지만 박인규 회장 이슈 '암초'

▲ 사진= 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달 말 마무리가 예상됐던 DGB금융지주와 하이투자증권의 인수합병(M&A)이 요원할 것이란 부정적 전망이 짙어지고 있다. M&A의 마지막 관문이라 할 수 있는 금융당국의 자회사 편입 승인 심사가 지지부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DGB금융지주는 이달 말 완료할 계획이었던 하이투자증권 인수 관련 절차를 모두 연기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오는 29일 열리는 하이투자증권 정기 주주총회에서 경영권 인수를 위한 정관을 변경하고, 인수대금 잔금을 납입하는 등의 일정을 무기한 미루는 것이다.

이는 DGB금융지주가 지난해 12월 금융당국에 신청했던 하이투자증권 자회사 편입 승인 심사가 이뤄지지 않은 까닭이다. 심사 기간이 통상 3개월이 소요된 점을 감안하면 이달 말 최종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됐지만, 아직 제자리 걸음이다.

DGB금융지주는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 하이투자증권 인수를 확정한 뒤 현대미포조선과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 이후 '최종 관문'인 자회사 편입 승인을 통과하면 명실상부 종합금융그룹으로의 도약을 이룰 것으로 봤다. 하지만 당국의 입장만 하염없이 기다리는 처지가 됐다.

당초 업계에서는 DGB금융지주의 하이투자증권 인수 전망을 낙관하는 시각이 우세했다. 금융지주의 자회사 편입 심사는 당국의 엄격한 잣대가 적용되는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실제, 금융지주회사법 상 자회사의 편입 승인 요건에 대주주 적격성 여부가 포함돼 있지 않다.

하지만 당국의 심사가 예상보다 크게 더딘 상황이 지속되자 DGB금융지주와 하이투자증권 모두 난감한 모습이다. 업계에서는 박인규 DGB금융지주 회장의 비자금 조성 혐의가 암초가 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DGB금융지주는 지난해 하이투자증권 인수 당시에도 "박인규 회장과 관련한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심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한 바 있다. 여기에 재무나 경영관리 상태 등 세부 요건을 대부분 충족하고, 별다른 흠결이 없다고 판단, 관련 일정을 무난히 넘길 것으로 봤다.

하지만 최근 들어 금융당국이 증권업계 각종 인허가·승인에 대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는 점을 보면, 박인규 회장의 혐의가 심사에 제동이 걸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증권사 한 관계자는 "자회사 편입은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거치지 않지만, 금융권 인수 주체에 대한 깐깐한 심사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당국이 박인규 회장의 이슈가 잔존해 있는 DGB금융지주에 대한 심사 승인을 선뜻 해주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회장에 대한) 수사 결과를 보고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DGB금융지주와의 M&A를 앞두고 인수 후 통합(PMI) 작업 등 내부 전략을 추진해왔다"면서 "현재로선 금융당국의 심사 결과를 기다리는 방법 외에는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말했다.

예상과 달리 하이투자증권의 매각 작업이 지지부진해지자, 새 주인으로 다른 지방 거점 금융사인 BNK금융지주가 거론된다.

그간 증권 부문 강화 의지를 드러내온 BNK금융지주는 중소형 증권사가 매물로 나올 때마다 인수 후보자로 주목받아 왔다. 지난 6일엔 자회사인 BNK투자증권의 자기자본을 2100억원에서 4100억원으로 두 배가량 확충하는 증자를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자금을 확보한 뒤, 다른 증권사와의 M&A를 추진할 것으로 봤었다.

하지만 BNK 측은 'M&A 설'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조광식 BNK투자증권 대표는 "증자한 자금은 IB와 신사업, 리테일 부문 등 사업 역량을 강화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룹에서 올해 성과에 대한 비전과 수익성 발전 가능성 등을 보고 논의할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M&A에 대해 생각하는 바는 없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