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韓·美 금리역전,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 낮다"
정부 "韓·美 금리역전,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 낮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제55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국인 자금 대부분 주식관련으로 국내경기 상황과 기업실적에 좌우"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정부는 한국과 미국의 금리역전에 따른 급격한 자본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 외국인 자금의 약 85%를 차지하는 주식자금은 국내경기 상황과 기업실적 전망 등에 좌우된다고 강조했다. 한미 금리역전이 10년 반만에 이뤄진 데 따른 자본유출 불안을 안정시키기 위한 설명으로 풀이된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22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시장은 이번 금리인상을 예상했고 향후 금리인상 속도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비교적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회의에는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윤면식 한국은행 부총재, 권인원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규돈 국제금융센터 원장 등이 참석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해외출장중임에도, 미국 금리인상 소식을 듣고 관계기관들이 긴밀히 공조해 만반의 대응을 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는 후문이다. 

21일(현지시각) 미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25~1.50%에서 1.50~1.75%로 0.25%p 인상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미국의 기준금리 상단이 한국의 기준금리(연 1.50%)를 웃돌게 됐다. 한미 금리 역전은 2007년 8월 이후 10년7개월 만이다. 이미 시장에서는 이번 금리역전 현실화로 외국인 자금이 급격히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쏟아져 나왔다.

다만 고 차관은 외화유출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그는 "우리나라에 투자된 외국인 자금의 약 85%를 차지하는 주식자금은 국내경기 상황과 기업실적 전망 등에 좌우된다"며 "나머지 15%인 채권자금은 주로 주요국 중앙은행이나 국부펀드 등 중장기 투자자들로 구성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국 금리인상 여파로 인한 국내 시중금리 상승, 가계와 기업에 미칠 영향에 대한 대응방안도 논의됐다. 고 차관은 "정부는 국내 시중금리 상승에 대비해 가계와 기업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다"며 "가계부채 총량을 신(新)DTI 도입 등을 통해 관리하는 한편,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상환부담 완화에 주력하고 있다"고 밀했다.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정책금융 확대 등을 통해 자금조달 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주요 이벤트에 빈틈없이 대응해 불안심리를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움직임과 4~5월 개최 예정인 남북 그리고 북미 정상회담 결과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예의주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만약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는 경우에는 사전에 마련한 대응계획에 따라 필요시 적절한 시장안정 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