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베트남,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
문 대통령 "베트남, 신남방정책 핵심 파트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화공동체로 나아가야"…베트남 국빈방문·쩐 다이 꽝 주석과 정상회담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문재인 대통령은 "베트남은 한국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에 있어 핵심 파트너 국가"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베트남 국빈 방문을 앞두고 21일 이뤄진 베트남통신사(VNA)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양국 간 교역과 투자, 인적교류 등 모든 부문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빈 방문이 한-베트남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뿐만 아니라 한국과 아세안 간 교류 확대를 골자로 하는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구현에 중요한 전기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과 아세안이야말로 함께 성장하면서 미래를 같이 열어갈 최적의 파트너라고 믿고 있다"며 "이는 단순히 경제적 성장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아세안 간 경제 협력이 심화하고 국민 간 교류가 활발해질수록 서로의 마음이 굳게 이어져야 한다"면서 "'신남방정책'은 한국과 아세안이 '더불어 잘 사는, 사람 중심의 평화공동체'를 만들자는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지역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한국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한-아세안 관계의 미래를 책임질 청년 간 교류 확대에도 노력하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

또한 "사람과 물자가 국경을 넘어 자유롭게 오가는 것이 경제적 번영의 기초이므로 아세안의 연계성 증진과 아세안 공동체 건설에 대한 한국의 기여도를 늘리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이) 국민이 안전한 평화공동체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한국은 앞으로 한-아세안 국민이 모두 안전하게 지낼 수 있게 아세안 각국 정부와 양자·다자 차원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대화 분위기에 우리 정부가 들인 노력을 설명하는 한편, "베트남 정부와 국민이 우리 정부의 한반도 정책을 적극적으로 지지해준 데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관심과 지지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22일 오전 출국해 5박 7일간의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길에 오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