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청문회 통과, 44년 만에 연임 총재 탄생
이주열 청문회 통과, 44년 만에 연임 총재 탄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오른쪽)가 21일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열린 연임 인사청문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연임했다. 한은 총재가 연임한 것은 김성환 전 총재의 연임이 결정됐던 1974년 이후 44년 만이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21일 이주열 한은 총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심사경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기재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40분까지 청문회를 진행한 뒤 여야 만장일치로 '적격' 의견을 냈다. 

기재위원들은 경과보고서를 통해 이 총재가 조사국장과 정책기획국장, 부총재와 총재로 재임하며 통화정책분야 전문성과 추진력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다만 한은의 독립성 문제 등을 지적하며 앞으로 구조개혁에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당초 금융권에서는 그의 무난한 연임을 예상했다. 이 총재는 4년 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명을 받고 한은 총재 후보자로는 처음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총재에 임명됐다. 중앙은행 수장으로 도덕성이나 전문성에 흠결이 없는 데다 그간 대과(大過) 없이 한은을 이끌었다는 평가가 주류를 이뤘다. 

이 총재는 대통령 임명절차를 거쳐 다음달 1일부터 4년동안의 임기를 다시 시작한다. 한은 총재의 연임은 김 전 한은 총재 이후 44년 만이다. 1998년 이전엔 한은 총재가 금융통화위원장 의장이 아니였던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최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