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일자리 대책] 4조 규모 '미니추경' 추진…공무원 5천명 추가 채용
[청년 일자리 대책] 4조 규모 '미니추경' 추진…공무원 5천명 추가 채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윤은식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년일자리를 위해 4조원 안팎의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경 예산안을 편성하는 것은 2015∼2017년에 이어 4년 연속이 된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 서울청사에서 청년일자리 대책 보고대회 및 제5차 일자리위원회 사후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하며 "정부 여유자금 2조6000억원과 기금여유자금 1조원 정도로 해서 추경 규모가 4조원 안팎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같은 추경 편성을 통해 올해 공무원 채용 인원을 당초 2만3천명보다 5천명 늘어난 2만8천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재정 당국은 추경 예산 규모가 10조원 미만이면 통상 '미니' 추경으로 분류한다. 올해 추경은 2006년 2조2천억원 규모로 추경을 편성한 후 최소 수준이 될 전망이다. 앞선 3년간의 추경 예산 규모는 2015년 11조6천억원, 2016년 11조원, 2017년 11조2천억원이었다.

김 부총리는 정부가 여유 자금을 활용해 국채 발행 없이 재정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추경 예산 편성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재원 마련을 위해 세계 잉여금을 포함한 정부의 여유 자금 약 2조6천억원과 기금 여유 자금 약 1조원 등을 활용할 것이라고 김 부총리는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추경 편성에서 규모도 중요하지만, 내용도 중요하다"며 "현장에서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 위주로 집중해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올해 추경에는 공공부문은 담지 않고 민간 부문 사업, 기업 일자리, 창업에 초점을 맞추겠다며 앞선 일자리 예산과의 차이를 설명했다.

작년에 정부가 편성한 이른바 '일자리 추경'과 올해 본 예산의 일자리대책은 공공부문 일자리에 역점을 뒀다. 추경 예산안에는 군산·통영 등 주요 산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지원 대책도 포함될 전망이다. 정부는 4월 중에 추경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하는 청년 일자리대책 보고대회 겸 제5차 일자리위원회 회의에서 중소기업 취업 청년에게 1인당 연간 1천만원 이상을 지원해 대기업과의 소득 격차를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한 청년 고용 대책을 발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