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대학 50개 이상 확대…지역 역량 강화
국토부, 도시재생대학 50개 이상 확대…지역 역량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국토교통부가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도시재생대학을 50개 이상 확대한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 확대 등 '지역주민 주도 도시재생 뉴딜 거버넌스' 구축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실전형 교육과 같은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주민참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이다. 지자체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지역 소재 교육기관 등에 위탁운영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최대 1000만원 규모 교육예산을 지원하고, 도시재생대학 운영 여부를 뉴딜사업 선정 평가 항목에 반영해 올해 안에 도시재생대학을 50개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도시재생대학에서는 지역주민 대상 교육, 전문가 양성교육 등 교육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국토부는 표준 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에 배포해 교육과정을 기획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뉴딜정책 비전과 목표, 방향을 일관되게 공유할 필요성이 높은 총괄코디네이터와 공무원 대상 교육은 국토부에서 별도 교육과정을 4월부터 운영한다.

이와 함께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개선사항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이달 내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그간 열악했던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비를 지원하고 4대 보험 적용 권고 등 센터 직원 처우도 개선한다. 7개 시 및 2개 도에만 설치돼 있는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는 17개 시·도 전체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