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세 반대한 콘 백악관 경제위원장 사임
고관세 반대한 콘 백악관 경제위원장 사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철강·알루미늄 고관세 부과에 반대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수입 철강·알루미늄 폭탄 관세 부과에 반대해 온 게리 콘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결국 사퇴한다.

6일(현지시각) CNN방송,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콘 위원장이 사임하기로 했다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자리를 떠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콘 위원장 사퇴 배경은 그동안 관세 부과 결정을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공개적으로 이견을 빚어 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가 관련 정책을 둘러싼 내부 권력 다툼에서 결국 밀려났다는 게 중론이다.

최근 악시오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부과 발표 전 열렸던 백악관 회의에서 콘 위원장과 '매파'인 피터 나바로 국가무역위원회(NTC)위원장이 정면충돌했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일 미국이 다른 나라들의 불공적 무역으로 막심한 손해를 보고 있다며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 10%의 고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선언했다.

콘 위원장은 이 같은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고관세를 부과하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을 사용하는 자동차 등 미국의 산업에서 일자리가 줄어들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앞서 호프 힉스 백악관 공보국장과 롭 포터 비서실 차장 등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던 인사들이 줄줄이 사퇴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