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안전진단 강화에 리모델링 '반사이익'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에 리모델링 '반사이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쌍용건설이 수주한 서울 성동구 옥수동 극동아파트 리모델링 투시도. (사진=쌍용건설)

"규제 피하자" 선회 검토↑…쌍용·포스코건설 미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정부가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조치를 내놓자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리모델링으로 주택 시장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특히 리모델링 사업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이면서 리모델링 강자로 불리는 쌍용건설과 포스코건설이 성과를 낼 가능성도 떠오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리모델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03년 이후 리모델링을 통해 준공된 단지는 총 14곳(2900여 가구)이다.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하이스턴·청담동 아이파크·도곡동 예가클래식·서초구 방배동 예가클래식·용산구 이촌동 두산위브 등이 대표적인 리모델링 단지다.

그간 재건축·재개발에 비해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조합원과 시공사 모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면서, 단순 환산으로 따졌을 경우 1년에 1곳 수준에 그친 모양새다.

재건축 단지는 아파트를 헐고 새로 건축하는 것으로 늘어난 일반분양을 통해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는 반면, 리모델링은 기존 아파트 골격을 유지한 채 층수를 높이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비교적 크지 않다.

하지만 최근엔 이같은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정부가 재건축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인 안전진단 기준을 대폭 강화하면서 전반적인 재건축 사업 속도 조절에 나섰기 때문이다. 재건축 안전진단 평가항목에서 구조안전성 가중치가 현행 20%에서 50%로 확대됨에 따라 연한을 다 채워도 재건축이 어렵게 되자 시장의 눈은 자연스럽게 리모델링으로 쏠리는 눈치다.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 대치2단지 인근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전에는 재건축을 추진하자는 조합원의 입김이 만만치 않았지만, 재건축 기준이 더욱 깐깐해지자 리모델링을 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기우는 것 같다"면서 "아마 이번 정부의 조치가 사업 방향을 정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업계에선 이러한 분위기에 힘입어 리모델링 사업에 주력하는 건설사들이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곳은 리모델링으로 정평이 나있는 쌍용건설과 포스코건설 두 곳이다.

쌍용건설은 2015년 법정관리를 졸업한 후 리모델링 단지 수주를 싹쓸이하고 있다. 리모델링 누적 수주가 총 86개동, 9500여 가구에 달하며, 강남구 도곡동 동신과 서초구 방배동 궁전, 영등포구 당산동 평화아파트 등은 이미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쌍용예가 클래식' 브랜드로 탈바꿈했다.

지난해 9월엔 서울 성동구 옥수동 극동아파트 리모델링 사업 시공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기존엔 골조나 내력벽을 그대로 사용해야 하는 리모델링의 한계 때문에 지하로는 3층이 최대였으나, 쌍용건설은 극동아파트의 설계안을 지하 5층으로 확대하면서 업계로부터 높은 평을 얻었다.

쌍용건설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리모델링 사업 수주에 나서고 있다"면서 "정부의 재건축 규제로 인해 당장은 리모델링 사업이 활성화되지 않더라도 조합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사업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도 그간 재건축 시장 호황으로 대형건설사 대부분이 재건축 사업에 집중할 때 리모델링 틈새공략에 집중해왔다. 리모델링 사업을 위해서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지난해 11월 서울 등촌동 부영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했다. 지난 1994년 완공된 부영아파트는 지하 1층~지상 15층, 712가구에서 지하 3층~지상 18층, 818가구 규모로 탈바꿈하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재건축이 잠시 주춤해진다고 해서 리모델링이 확 뜰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소규모 단지 사이에선 리모델링으로 선회하는 아파트가 많아질 공산이 크다"면서 "이렇게 될 경우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해 온 건설사들의 곳간은 더 풍성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