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채용 모범규준 마련 작업 착수…TF 구성 논의
은행권, 채용 모범규준 마련 작업 착수…TF 구성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비리 재발방지에 초점…외부기관 참여 방안 긍정 검토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은행권이 이번주부터 채용 절차 모범규준을 만드는 작업에 들어간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와 시중은행 관계자들은 이번주 초 은행권 채용절차 모범규준을 만들기 위한 모임을 가지기로 했다.

이번 모임에서는 시중은행 채용 담당 실무자들이 참석해 앞으로의 작업방향과 태스크포스(TF) 구성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필요에 따라 외부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앞서 은행권에서는 우리은행의 채용비리 의혹이 금융감독원의 검사로 이어졌고 국민·하나·대구·부산·광주은행 등에서 줄줄이 채용비리 혐의가 드러났다.

금감원은 검사 결과를 근거로 해당 사건을 검찰에 고발했다.

채용 비리로 인해 국민들의 신뢰도가 떨어지자 은행들은 공동으로 재발 방지에 나섰다.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은 지난 6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채용 절차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은행권 공동으로 채용 절차 모범규준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모범 규준은 검찰 수사에서 비리 여부와 문제점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뒤 만들 예정이다.

금융권에서는 일단 우리은행이 새로 도입한 채용 프로세스가 모범규준의 바탕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은 필기시험을 신설하고 서류전형과 필기시험, 면접 등 채용 전 과정을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기로 했다.

하지만 은행마다 채용 방법이나 인재상이 달라 모범규준이 나올 수 있을지 회의적이란 의견도 나온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