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C 2018] "세계최초 5G, KT를 경험하라"
[MWC 2018] "세계최초 5G, KT를 경험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T의 모델들이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MWC 2018에 참가하는 KT를 홍보하고 있다. (사진=KT)

5G 단말, 기지국 장비 전시, 5G 영상 중계 최초 시연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는 오는 26일부터 3월 1일(이하 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이동통신박람회 '모바일 월드 그레스(MWC) 2018'에서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를 주제로 5G 기술 및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

KT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의 공동관인 '이노베이션 시티'에 화웨이, 투르크셀, 재스퍼 등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참여한다. KT 전시관은 크게 세계 최초 5G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소개하는 '5G 존'과 첨단 융합서비스를 소개하는 '서비스존'으로 구성된다.

먼저 '5G 존'은 KT가 그 동안 세계 최초 5G 기술을 준비해온 과정과 5G 네트워크 기반의 서비스를 소개한다.

'5G 존'에서는 실제 5G 단말을 전시해 4G 네트워크와 비교한 5G 네트워크의 빠른 속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KT가 올해 2월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 시범망에 적용된 5G 통합제어체계를 소개한다. 여기에는 다양한 5G 서비스 네트워크를 가상화 기반으로 신속하고 설치하고 유연하게 관리하기 위한 '5G E2E Infra Orchestrator' 기술이 적용됐다.

이 밖에도 KT가 삼성, 노키아, 에릭슨 등 글로벌 리딩 제조사들과 공동 개발한 KT 5G SIG 규격과 NR(New Radio) 규격 기반의 5G 기지국 장비를 전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시연해 미래의 5G 서비스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축구장 모형을 촬영하는 시연은 5G의 특성인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한 눈에 보여준다.

일반에 최초로 공개되는 세계 최초 완전 무선 VR 게임도 만날 수 있다. KT는 독자적 무선VR 전송기술인 VR 워크스루(Walk-through)기술을 적용해 게임 콘텐트를 원거리 서버에서 실행하고 가볍게 휴대폰 기반 HMD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했다. 

'서비스존'에서는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다양한 융합서비스를 소개한다.

KT의 '블록체인'은 세계 최초로 복수개의 체인을 생성하는 미니체인(Mini-chain) 기술을 도입해 데이터의 고속, 병렬처리로 대용랑, 비정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한다.

'기가 드라이브'는 5G 기반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차세대 IVI(In-Vehicle Infotainment)전용 플랫폼이다.

'기가아이즈'는 국내 최초 지능형 영상보안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지능화를 추구하고 있다. CCTV 영상과 IoT 융복합 상황인지로 이벤트 분석 및 정확한 알람을 제공하며, 보안뿐만 환경 감시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 가능한 오픈 플랫폼이다.

'AI 네트워킹'은 인공지능 기반의 네트워크 장애 예측 시스템으로 KT가 2월에 선보인 5G 시범망에도 적용해 운용 중이다. 

'케이 텔코 스코어'는 세계 최초 머신러닝 기반 '통신 신용등급 플랫폼(CRDP)' 서비스다. '키즈 트래커'는 KT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협대역 사물인터넷(NB-IoT) 기반 위치 트래킹 서비스다. 

'KT-MEG'은 KT가 보유한 세계 최초 스마트에너지 통합관제 플랫폼이다. '기가 세이프'는 5G 기반 광센싱·무선센싱 기술이 접목된 시설안전·재난안전 특화 플랫폼이다. 

한편, 윤경림 KT 미래융합사업추진실장 부사장은 23~24일에 진행된 GSMA SG(Strategy Group)에서 2018년 2월 선보인 5G 시범서비스를 주제로 KT의 5G 기술과 시범서비스 성과를 글로벌 통신사 최고 전략 책임자(CSO)들에게 발표했다. 

▲ KT 전시 아이템 리스트 (표=KT)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