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수수료 전격인상, 배경과 파장
국민카드 수수료 전격인상, 배경과 파장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2.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카드의 전격적인 수수료율 인상이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이번 수수료율 인상 조치는 김연기 사장 퇴임 직후 나온 것이어서 더욱 그렇다. 단순한 오비이락이 아니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김사장 퇴임 배경이 모회사인 국민은행의 카드사업부 수준으로 충당금 적립을 요구한 모은행 최고경영진과 퇴임한 김사장의 갈등때문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수수료율 인상이 순수한 경영전략적 선택이라기 보다는 문책성 인사의 후속조치일 수도 있다는 해석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금감원 기준 카드사 충당금 적립기준을 따를 경우 국민카드는 적자결산을 피해갈 수 있는 데도 국민은행측이 국민은행 카드사업부 기준의 충당금 적립을 요구, 적자 결산이 불가피해지자 양측간에 불협화음이 생겼고 급기야 이는 문책성 인사로 이어졌기 때문에 수수료율 인상도 같은 맥락에서 취해진 후속 조치가 아니겠느냐는 관측이다.
물론 김사장의 퇴임배경에 대해 정치성 인사라는 등 이런저런 소문이 나돌고 있지만 보다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충당금 적립문제로 불거진 갈등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 관측이다.
실제로 국민은행은 자회사인 국민카드에 은행수준의 충당금 적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국민카드는 미사용한도에 대해서도 1%의 충당금을 적립해야 한다.
가뜩이나 금감원이 1~3개월의 요주의 여신에 대해 기존 7%에서 12%로 충당금 적립비율을 상향 조정했고 대환대출의 경우 기존 1%에서 12%로 올린 마당에 미사용한도에 대한 충당금까지 쌓게 되면 국민카드는 적자결산이 불가피하다. 10월말 기준 대환대출 규모가 8천650억원임을 감안하면 1천38억원이 순익에서 고스란히 빠지게 된다. 국민카드의 10월말 기준 당기순익은 2천659억원이다.
금감원은 지난 11월 ‘신용카드사 건전성 감독 강화대책’을 발표, 내년 1분기부터 전업사들에 대해 현금서비스 미사용액에 대해 1%의 충당금을 적립토록 의무화했다. 이미 겸영은행은 올 3분기부터 이 제도를 시행중이다.
국민은행은 국민카드에 대해 이 시기를 앞당기도록 한 것. 따라서 이번 수수료율 인상은 오는 2003년 재무상황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자구책이란 해석이다.
현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국민카드의 수수료율 인상 자체보다는 이것이 업계 전체에 미칠 파장이다. 일단 타카드사들도 국민카드의 수수료율 인상 배경이 무엇이든 이를 뒤따를 듯한 분위기다. 그러나 만약 타 카드사들이 동참하지 않을 경우 자칫 국민카드의 수수료율 인상이 악수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고객이탈에 따른 점유율 하락등 시장경쟁에서 불리한 입장에 서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카드사들이 악화된 경영환경 속에서 수수료율을 올리지는 못하고 오로지 비용절감으로 위기를 타파하는 상황에서 국민카드가 ‘총대’를 멘 셈이지만 만약 타 카드사들이 뒤따라 수수료율을 인상하지 않는다면 회원이탈로 인한 경영상의 더 큰 애로를 겪을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