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정 보험연구원장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검토"
한기정 보험연구원장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열린 보험연구원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올해의 연구사업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보험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한기정 보험연구원장은 올해 해외 진출, 자금중개기능, 빅데이터 활용, 사이버보험 등 보험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 원장은 22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보험연구원의 주요 연구사업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원장은 "보험시장 포화, 4차 산업혁명 확산, 정부의 금융정책 변화 등에 대해 보험산업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며 "보험산업 수입보험료의 중장기 전망을 통해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가 추진하는 국민건강보험 개혁이 실손의료보험에 미치는 영향을 지속해서 분석하고 공·사연계법(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 연계법) 등 공·사 보험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노력도 하겠다"고 강조했다.

새 국제회계기준(IFRS17), 신지급여력제도(K-ICS) 등 회계제도 도입에 따른 보험환경 변화에 보험회사가 적응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유럽의 자본 건전성 규제인 솔벤시Ⅱ의 시행 이후 유럽 보험시장의 변화를 연구해 국내 보험산업이 제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유배당 보험의 배당제도 등 새 회계제도의 도입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제도들을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금융규제 완화와 더불어 금융사에 대한 과징금 부과가 강화되고 있고, 소비자 보호와 관련이 높은 판매채널의 변화 등이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문제점을 검토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전했다. 

한 원장은 보고서 형태뿐 아니라 태스크포스, 공청회, 심포지엄 등 다양한 경로로 업계와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