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 역할이 진화하고 있다”
“CIO 역할이 진화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팅 기술 지원 탈피, 전략 창출과 비즈니스 혁신 리더로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philip1681@seoulfn.com> CIO(최고정보책임자 : 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이 단순한 기술 및 컴퓨팅 지원 수준을 넘어 전략 창출 및 비즈니스 혁신 쪽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세계 각지 주요 기업체의 CIO 170여명을 대상으로 IBM이 발표한 'IBM CIO 리더십 포럼 조사' 결과에 따른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CIO의 84%가 기술이 해당 산업에 중대하고 심도 깊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고 응답한 반면, 자사가 IT의 잠재력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CIO는 16%에 불과해 기업 내 인식과 실제 행동에 큰 간극이 있음을 드러냈다.
CIO들이 점차 회사 중역회의에 참여하기 시작한 반면, 34%의 응답자가 중역회의에서 공식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 않다고 응답한 결과가 이를 반증한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CIO들은 중요한 회사의 성장 및 혁신계획에 기여하고자 하는 바램이 상당히 큰 것으로 조사 결과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CIO 중 92%가 전략수립 단계의 CIO 참여가 비즈니스 리더로서 영향력 및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으며, 86%는 다른 리더들과 함께 전략적 옵션을 창출하고 만들어나갈 기회를 이미 인식하고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또한 IT조직이 지속적으로 비즈니스 혁신 및 성장을 주도해나기 위해서는 CIO와 CEO 간의 긴밀한 협력이 절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한 CIO 중 31%는 자신들이 비즈니스 리더로서 보다 강력한 영향력의 행사를 방해하는 제1의 장벽으로서 CIO의 역할에 대한 오해를 꼽았다. 이들은 이 같은 오해를 불식하기 위한 첫 단계로 CEO 및 다른 비즈니스 리더들이 IT가 조직 내에서 맡는 전략적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대답했다.
 
즉, 다수의 CIO들은 회사 중역들이 기술이 가져오는 변화의 힘은 알고 있지만 IT 투자 지원에는 소극적인 편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
따라서 이러한 인식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조사에 응한 CIO 중 92%가 전략수립 단계의 CIO 참여가 비즈니스 리더로서 영향력 및 효과를 높이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CIO를 100% 활용하기 위한 방안 또한 제시됐다.
우선 ▲기업의 성장, 혁신 및 인력 기여도를 기준으로 정당한 보상이 제시될 것 ▲CIO를 전략 프로세스에 조기 참여시킬 것 ▲CIO가 프로세스 변환을 주도할 수 있도록 회사 조직 차원에서 IT 준비태세를 갖출 수 있게 하는 권한을 부여할 것 ▲CIO들이 광범위한 능력과 리더십 경쟁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할 것 등이다.
 
이번 조사 결과 광범위한 통합을 실현시킨 기업들의 매출 증가 속도는 경쟁사들보다 5%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CIO의 역할을 제대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은 회사의 경우 타 경쟁사에 비해 고객 만족도와 속도, 유연성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즉, 이번 조사결과는 향후 기업 운영에 있어서 CIO의 영향력이 상당히 확대될 것이며, 이를 잘 활용하는 기업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IBM 가치경영연구소의 글로벌 리더인 조지 폴은 “CIO의 역할이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정보기술은 혁신을 위한 도구 및 촉매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CIO들은 이러한 새로운 모델을 수용해 전략적 비즈니스 방향을 제시하고, IT 조정을 통한 비즈니스 가치 부가 방안에 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며 "CIO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비즈니스와 기술의 통합이 혁신의 핵심”이라고 덧붙여다.
 
이상균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경제금융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