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흥식 금감원장 "금융사 내부통제 체계 개선"
최흥식 금감원장 "금융사 내부통제 체계 개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흥식 금융감독원장.

가상화폐 정상적 거래 지원금융권역별 '영업행위 윤리준칙' 제정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20일 "올해 금융회사 내부통제 체계를 개선하는 데 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가상화폐(암호화폐)의 '정상적 거래'를 지원하겠다며 자금세탁 방지 등 안전장치를 갖춘 취급업자(거래소)를 통해 가상화폐를 투자하는 사람들에게는 계좌를 개설해주도록 은행을 독려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최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지난해 9월 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지금까지 5개월 동안 금감원은 강도 높은 변화와 혁신에 매진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2008년 이후 처음으로 부서와 팀을 축소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하고, 모든 임원을 교체하고 부서장의 85%를 새로 배치하는 인사도 단행했다. 또, 인사·조직문화 혁신, 금융감독·검사제재 혁신, 금융소비자 권익 제고 등 금융감독 3대 혁신의 구체적인 실행방안도 마련했다.

최 원장은 "올해는 금융권역별로 '영업행위 윤리준칙'을 제정토록 유도하고 영업행위 감독·검사를 확대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대폭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회사 스스로 금융질서를 준수하고 고객 보호에 최선의 가치를 두는 경영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내부통제 체계를 개선하는 데 주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금융산업에 대한 사회적·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 본연의 역할인 실물경제에 대한 원활한 자금 공급과 함께 서민·중소기업 지원 등 사회적 책임 이행도 유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금감원은 이와 함께 거시감독국을 금융감독연구센터로 확대 개편한다. 내년이면 만 20주년이 되는 금감원의 감독업무 수행에 있어 과거의 경험과 미래에 대한 비전이 한 차원 높게 축적될 필요성에 따른 방안이다. 

최 원장은 "소비자의 잘못된 금융상품 선택 등 비합리적 판단에 대해 분석하고 금융회사가 이를 악용하지 않도록 대안을 제시하는 등 행동경제학적인 접근을 도입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등 금융환경의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빅데이터 분석팀도 신설한다. 금융회사에서 수집한 정형 데이터는 물론 민원상담 등의 과정에서 집적한 비정형 데이터까지 분석해 이상징후를 적시에 포착하는 등 금융감독·검사업무를 지원키로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