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실사'에 한국지엠 '영업기밀'로 맞서
정부 '실사'에 한국지엠 '영업기밀'로 맞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산항 수출부두에 쉐보레 스파크가 선적대기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한국지엠)

정부, 경영상황 확인 후 정상화 방안 협의
GM, 최후에 '한국 철수' 카드 꺼낼 수도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정부가 실사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한국지엠이 영업기밀이란 이유를 들어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한국지엠의 금융지원 요청이 어떻게 결론 날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원칙대로 한다는 방침이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한국지엠에 대해 객관적이고 투명한 실사를 통해 경영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지엠과 정상화 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다.

이에 정부는 그동안 불거졌던 고금리 대출과 납품 가격, 과도한 연구개발(R&D) 비용 등에 대해 자료를 요청했다.

한국지엠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제네럴모터스(GM) 관계사를 통해 돈을 빌리고 이에 대해 연 5%의 이자율 적용 4620억원의 이자를 지불했다.

지난해 지상욱 바른정당(현 바른미래당) 의원이 밝힌 국내 자동차업계의 차입금에 대한 평균 이자율에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이에 대해 한국지엠은 국내 은행권이 대출을 거절함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높은 이자를 지불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과도한 R&D 비용도 지적을 받고 있다. 한국지엠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1조8580억원을 R&D 비용으로 지출했다. 이는 같은 기간 누적적자보다 많은 금액이다.

한국지엠은 R&D 비용을 국내 상장사와 달리 보수적으로 비용 처리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해외 계열사에 싼 가격으로 반조립 차량(CKD)을 수출하는 것도 문제시되고 있다. 한국지엠이 해외에서 높은 가격으로 부품을 수입한 후 해당 차량을 싼 가격에 수출하면서 원가율이 90%를 넘는다는 것이다. GM이 한국지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차량의 가격경쟁력을 높였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이 같은 의혹을 검증할 수 있는 자료를 한국지엠에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지엠은 영업기밀이란 이유 등으로 자료 제출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투명한 실사를 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만큼 한국지엠이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을 경우 한국지엠이 요청한 금융지원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최악의 경우 GM이 한국지엠의 철수 카드를 들고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정부는 원칙을 고수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당분간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탈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