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위스, 106억 달러 규모 통화스와프 체결 합의
한국·스위스, 106억 달러 규모 통화스와프 체결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우리나라가 스위스와 106억달러 규모 통화스와프 체결에 합의했다. 

9일 기획재정부와 한국은행은 스위스중앙은행과 100억 스위스프랑(11조2000억원·106억달러) 규모 3년 만기 양자간 자국통화 스와프계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만기 도래 시 양자간 협의에 의해 연장이 가능하다.  

스위스는 6개 기축통화국 가운데 하나다. 이번 통화스왑은 지난해 11월 캐나다중앙은행과의 통화스왑에 이어 금융위기시 활용가능한 외환부문 안전판(safety net)을 한층 강화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6개 기축통화국은 상설화된 통화스왑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중 2개국(캐나다·스위스)과 통화스왑협정을 맺음으로써 이들 네트워크의 효과를 간접적으로 누릴 수도 있다. 스위스의 경우 5개 기축통화국을 제외하고는 중국에 이어 우리나라와 두번째로 통화스왑을 체결하는 것이다. 

양국 중앙은행 총재는 오는 20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회동해 협정문에 서명할 계획이다. 한은 관계자는 "캐나다에 이어 스위스와의 통화스왑은 주요 선진국 사이에서 우리나라의 금융·경제 안정성과 협력 필요성이 확인된 것"이라며 "국가신인도 제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