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안전강화 '분주'…국토부 "사망자 50% 줄여라"
건설업계, 안전강화 '분주'…국토부 "사망자 50% 줄여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GS건설 관계자들이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도면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GS건설)

타워크레인 집중 관리…모바일 앱·드론 IT 기술도 도입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대형건설사들의 건설현장 안전대책 마련 움직임이 분주하다. 잇따른 현장 사고로 곳곳에서 '안전을 뒷전으로 여긴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어서다.

더구나 정부가 건설현장 사망자 수를 절반 이하로 줄이겠다고 나선 상황이어서 건설업계에선 '사고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이는 분위기다.

9일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건설현장에서 추락사고로 사망한 근로자는 284명으로, 전체 중대재해 사고 사망자 464명의 56%를 차지했다.

타워크레인 붕괴로 인한 사고도 잇따르는 실정이다. 지난 2015년 1명, 2016년 10명이었던 타워크레인 사고 사망자 수는 지난해 20명까지 급증했다.

이렇다 보니 국토교통부는 건설현장의 사망자 수를 2022년까지 50% 이하로 줄이는 것을 추진키로 했다. 인구 1만명 당 사망자를 올해 1.5명에서 2022년 0.7명으로 감소시키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타워크레인을 포함한 건설기계 안전 강화 대책은 물론, 장비결함으로 인한 중대재해를 발생시킨 업체에 대해서는 2진 아웃제(중대재해 발생시 1회 영업정지·2회 등록취소 및 3년내 재등록 제한)를 적용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 때문에 건설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안전 관리 뒷전' 건설사로 찍힐까봐 각 사마다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GS건설은 본사에 안전보건팀, 시공안전팀을 꾸려 전 현장의 안전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임병용 GS건설 사장이 올해 신년사를 통해 "가장 최우선 해야 하는 가치를 '안전'으로 하겠다"고 다짐한 만큼,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겠다는 목적이다.

앞서 GS건설은 지난해 연말에 발생한 타워크레인 인상 작업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전 현장에 사례 교육을 실시하고, 장비 점검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공안전팀과 공사 관리를 담당하는 CM팀이 함께 모든 현장의 타워크레인 설치와 인상, 해체 과정을 직접 감독할 계획이다.

대우건설은 현장에 '선 안전, 후 시공'의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크레인 작업과 비계설치 및 해체, 사다리 작업 등 안전사고의 가능성이 높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전 현장 공사책임자와 안전관리자에게 안전대책을 확인받도록 했다.

매주 각 현장에선 현장소장 주재 하에 위험성평가회의도 실시한다. 작업순서와 작업방법을 토의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찾아내기 위해서다. 올해엔 기술직 안전관리자를 대폭 확충한 후 현장 가설구조물의 안전성을 검토하고, 기술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안전협의체를 운영해 협력사와 안전협약을 맺고, 안전수준 진단, 개선계획 도출을 돕는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K건설은 CEO 직속의 안전·보건·환경실(SHE실)에서 전 사의 안전보건 방향성 제시, 전략수립 등의 업무를 주관하며, 각 부문별로 별도의 팀을 운영해 현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 결과, SK건설은 쿠웨이트 변전소, 에콰도르 정유공장 현장서 무재해 1000만 인시를 달성하기도 했다.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드론을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건설 현장에 드론을 도입했다. 드론으로 작업 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현장을 3차원(3D) 모델링해 공정을 계획·관리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상에서 놓치기 쉬웠던 위험 요인을 찾고, 입체지도를 통해 지형지물, 현장 근로자, 장비 등을 파악함으로 미리 안전을 확보하는데 한층 수월해졌다는 게 현대산업개발 측 설명이다.

SK건설은 지난 1일부터 모바일 버전의 건설현장 안전관리 시스템(Safty RM 어플리케이션)을 구축, 전 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PC기반의 안전관리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현장특성을 고려한 모바일 기능이 대폭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건설현장 안전 문제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최근 잇따라 발생한 사고로 정부가 대대적으로 건설현장 사망자 수 줄이기에 나서고 있어 건설사들이 더욱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서 "협력사 안전 교육 강화는 물론이고, 준공 후 대책까지 마련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