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책' 막힌 메리츠화재, '인수기준 완화'로 돌파구
'시책' 막힌 메리츠화재, '인수기준 완화'로 돌파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메리츠화재)

업계 "매우 공격적…판매 채널에 힘 실어준 것"

[서울파이낸스 서지연 기자] 메리츠화재가 이달 들어 인수기준을 대폭 낮춰 영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는 시책경쟁이 어렵게 되자, 인수기준 완화로 판매채널에 회유책을 제시하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오는 14일까지 전 상품의 사망연계(스코어링)를 폐지한다. 기본계약인 상해사망을 최소 100만원만 넣으면 원하는 담보를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어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효과가 있다.

메리츠화재는 또 같은 기간까지 45세~65세의 고령자 가입자들의 방문진단도 폐지했다.

암진단비, 뇌졸중진단비에 대한 업계 누적 한도도 폐지했다. 현재 암진단비와 뇌졸중진단비의 업계 누적 한도는 각각 2억, 1억 수준이다. 업계 누적 한도란 다수의 보험사에서 동일 담보를 중복 가입할 때 가입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해놓은 것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여러 개의 고액 암진단비 보장 보험에 가입해 과하게 진단금을 타 가는 모럴헤저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업계 공통으로 정해놨지만 어길시 법적으로 제재할 근거는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치아보험에서 보철치료비 감액기간을 2년에서 1년으로 축소했다.

업계는 메리츠화재의 인수완화를 두고 이달 설연휴로 영업일수가 짧은 것에 대비한 보완책이라고 해석하면서도, 시책을 못 풀게 된데에 따른 판매채널 회유책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말 메리츠화재로 부터 촉발된 손해보험사 시책경쟁으로 금융감독원은 일부 손보사를 대상으로 영업 및 사업비 운용실태에 대한 사전검사를 진행했다. 이때문에 메리츠화재는 다른 손보사 대비 높은 시책을 제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메리츠화재의 인수기준 완화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라면서도 "가장 높은 시책을 제시해 영업을 독려하던 메리츠화재가 금융감독원의 GA시책 사전검사 이후 시책을 맘껏 못 풀게 되니 인수완화라는 회유책으로 판매채널에 힘을 실어준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메리츠화재의 계속되는 인수기준 완화에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향후 손해율 관리에 애를 먹을 것이란 관측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검사 및 권고에도 인수기준 완화로 업계의 물을 흐리는 건 여전하다"며 "시책은 당장의 사업비에서 지출하는 것인데, 인수기준 완화는 손해율 악화로 인해 추후 회사 건전성에 더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