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채용비리 3대 진실공방…심상정 "관행이 돼 버린 부정" 지적
은행권 채용비리 3대 진실공방…심상정 "관행이 돼 버린 부정" 지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DB

KEB하나·KB국민 여전히 "채용비리 의혹 사실 아냐"
심상정 "공채 기준과 다른 잣대…지원자 배신한 것"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은행권 채용비리 진실공방이 갈수록 가열되고 있다. KEB하나은행과 KB국민은행은 금융당국이 포착한 채용비리 정황을 지금도 전면 부인하며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지만,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은행들의 해명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응수하며 팽팽히 맞서고 있다. 

심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에서 '금융권 채용비리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 의원실에 전한 채용비리 의혹 해명자료를 공개했다. 자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지난 2일 하나은행 모 그룹장이 심 의원실을 방문해 채용절차 관련 자료 등 8쪽의 소명자료를 제출하고 의혹에 대해 세세히 반박했다. 반면 국민은행은 이날 오전 고위 관계자가 구두로 간단히 해명했다. 이들 두 은행은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양 측의 주장이 엇갈리는 부분은 크게 3가지다. 먼저 하나은행과 국민은행이 '정상채용'이라고 주장하는 배경이다. 은행들은 채용비리 의혹 대상자와 관련, 청탁자와 지시자가 없고 은행 자체 인사정책 원칙과 기준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앞서 채용비리 정황이 금융감독원의 현장검사를 통해 밝혀졌을 당시에도 하나은행과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상적인 기준과 절차에 의해 채용했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하나은행은 금감원이 제기한 55명의 VIP리스트 의혹에 대해서도 "행내 우수인재 추천을 통한 명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심 의원 측 주장은 다르다. 단순히 내부 전형기준을 따랐다는 이유로 정상채용이라는 논리는 성립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심 의원은 "채용비리는 공개채용 과정에서의 비리를 지적하는 것"이라며 "해당 은행들은 스스로 밝힌 내용과 다르게 특혜채용을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나은행 그룹장에게 내부적인 '인사정책의 원칙과 기준'을 제시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관련된 지침은 없다. 우대 기준은 채용전형을 주관하는 인사부장 소관이다'는 답변을 받았다고"고 했다. 심 의원은 "이는 부정한 채용비리가 일종의 관행이었다는 의미"라고 강조했다.  

불합격권인 SKY출신 지원자를 합격권으로 이동시킨 사례에 대해 시각이 엇갈렸다. 앞서 금감원이 심 의원실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위스콘신대 등 특정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을 최종합격시키기 위해 한양대 분교, 카톨릭대, 동국대 등 다른대학 출신 지원자 7명의 점수를 내려 불합격 처리했다. 이에 대해 하나은행 관계자는 "특정대학 출신을 합격시키기 위해 면접점수를 조작한 사실 또한 없으며 입점대학 및 주요거래 대학 출신을 채용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심 의원은 "면접 점수가 올라간 연세대는 입점대학이 아니었고 면접점수가 하향된 명지대가 오히려 하나은행의 주거래 대학이었다"며 "하나은행은 서울대 출신이 하나도 합격이 안 돼, 서울대 출신 지원자 면접 점수를 올렸다고 해명했다"고 맞받아 쳤다. 또 "위스콘신 출신 지원자의 점수를 조작해 합격시킨 것에 대해선 '왜 점수조정이 이뤄졌는지 잘 모르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해 1월 기준 하나은행의 인사규정을 살펴보면 글로벌 인재, 입점대학, 주거래대학과 같은 우대조건은 없다는 게 심 의원 측 설명이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종손녀 특혜채용에 대해서도 양측의 입장이 판이하게 달랐다. 금감원에 따르면 윤 회장의 종손녀는 서류 전형과 1차 면접에서 합격자 중 최하위권이었음에도, 2차 면접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 관계자는 "채용 전형이 매 단계마다 제로(0) 베이스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1차 면접이 다시 제로에서 시작하고 2차 면접도 제로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전 단계에서의 점수가 별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논리다. 

그러나 심 의원은 "앞선 전형의 점수가 반영되지 않는 것은 국민은행만 유지하는 관행으로 판단되며 상식적으로 이해하기는 어렵다"며 "국민은행은 해당 기준을 공개채용 공고에서 지원자들에게 알리지도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회장과 관련된 합격자는 명백히 채용비리로 의심되며 이러한 채용을 특혜나 비리가 아니고 무엇으로 설명할 수 있느냐"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심 의원은 '민간은행이 어떤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할 지는 은행 자율적인 판단 영역'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심 의원은 "민간기업이라도 공개채용은 수많은 지원자와의 약속이고 일종의 사회계약이다. 공개된 기준과 다른 기준으로 채용했다는 것은 그 약속과 계약을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역사적으로 보면 대부분 은행은 국민이 지불한 공적자금 투자를 통해 회생됐다. 그런데 아쉬울 때는 지원과 공적개입을 요청하고 자기들이 책임을 다하지 못하거나 사회적 가치를 위반할 때는 불개입을 요청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