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평가 점수제로 전환…240만명 1%p 금리인하 혜택
신용평가 점수제로 전환…240만명 1%p 금리인하 혜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30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개인신용평가체계 개선을 위한 금융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비은행권 대출 불이익 개선 신용점수·등급 상승

[서울파이낸스 김용준 기자] 개인신용평가(CB) 체계가 등급제에서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바뀐다. 이에 따라 약 240만명의 금융소비자가 연 1%p 수준의 금리절감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금융위원회는 30일 이와 같은 내용의 '개인신용평가체계 종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현행 1∼10등급의 신용등급제는 1000점 만점의 점수제로 전환할 계획이다. 같은 등급 내의 사람들도 신용도 차이가 있지만 기존 등급제에서 이를 반영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령 신용점수 664점인 사람은 7등급(600∼664점)에 해당해 제도권 금융회사의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 하지만 점수제로 바뀌면 기존의 6등급과 가깝게 취급돼 대출을 더욱 합리적인 조건에서 받을 수 있다.

금융위는 등급제가 점수제로 전환되면 약 240만명이 연 1%p 정도의 대출 금리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거라 예측했다.

비은행권 신용등급평가의 개선조치도 실시, 은행, 상호금융, 보험, 캐피탈, 카드, 저축은행, 대부업 등 대출한 '업권'에 따라 매겨지던 신용평가가 각 대출의 '금리'를 중심으로 책정된다.

현재는 대출 발생시 은행권에 비해 제2금융권에서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구조다. 은행에서 대출할 경우 신용등급 하락폭은 0.25지만 저축은행에서 빌리면 1.61등급 떨어진다.

개선 이후엔 제2금융권을 이용해도 낮은 금리를 적용받는 대출을 했을 경우 신용점수의 하락폭을 완화할 수 있다.

금융위는 금리 중심의 신용평가가 도입될 경우 중금리 대출자 41만명의 신용점수가 상승하고, 이중 21만명은 신용등급이 오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중도금 대출이나 유가증권 담보대출 등 업권별 신용위험에 차이가 없는 경우 은행권 수준으로 신용도를 평가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사회 초년생이나 은퇴자 등 금융 이력이 부족한 사람에 대해선 비(非) 금융정보를 신용평가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세금, 사회보험료, 통신요금 납부 실적 등 긍정적 공공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골자이며 이로써 1107만명의 금융이력 이력자의 신용등급 평가에 불이익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용 금융업권에 따른 차등완화 방안은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신용등급점수제는 하반기 대형사부터 시범실시해 내년부터 전업권에 확대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