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군산 공장에 51MWh 규모 ESS 설치
OCI, 군산 공장에 51MWh 규모 ESS 설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싼 심야전기 충전해 피크시간에 사용…연 70억원 절약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OCI가 폴리실리콘 생산거점인 군산 공장에 51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ESS)를 설치해 전기료 절감에 나선다.

OCI는 군산 공장에 51MWh 규모의 피크전력제어용 산업용 ESS를 설치한다고 30일 밝혔다. 총 200억원 비용을 들여 올해 6월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이번 ESS 설치를 통해 OCI는 산업용 전기료 인상에 대응하고 군산 공장에서 주로 생산하는 폴리실리콘 제조원가의 30%에 달하는 전기료를 절감해 원가경쟁력을 높인다는 목표다.

ESS는 요금이 저렴한 심야에 전기를 충전했다가 요금이 비싼 피크 시간대에 충전된 전기를 사용함으로써 전기요금은 절감하고 에너지 효율은 높이는 시스템이다. 피크전력제어용 ESS는 피크시간대 전력 부족을 대체할 수 있어 효용이 높고 태양광연계형 ESS 등은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상용화에도 기여해 세계적으로 ESS 설치가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다.

OCI는 이번 ESS 설치비용을 3년 안에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SS 설치에 따른 정부의 전기요금 특례로, 설치 후 2021년까지는 연간 약 70억원의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고 특례가 사라져도 연간 10억원 이상의 전기료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우현 OCI 사장은 "국내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이 예견되는 가운데 우리의 절반 수준의 저렴한 전기를 사용하는 글로벌 폴리실리콘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 OCI의 전기료 절감은 생존을 위한 필수"라며 "이번 ESS 설치를 통해 가격 경쟁력도 높이고 스마트그리드와 ESS를 권장하는 국가 정책에도 발맞추고자 한다"고 말했다.

OCI의 군산 공장에 ESS 투자는 치열해지는 국가 경쟁과 국내 산업용 전기료 인상 등 대내외 경영환경 속에서 원가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해석된다.

한편 OCI는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시에 주파수조정용 ESS 1WHh를 운용 중에 있으며 2018년에는 국내에 설치하는 태양광발전소와 연계한 태양광연계형 ESS를 30MWh 규모로 설치한다는 목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