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비리 5개 은행 파장 불가피"…칼 빼든 금융당국
"채용비리 5개 은행 파장 불가피"…칼 빼든 금융당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금융당국이 채용비리를 저지른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CEO) 해임 건의 등 강력 조치를 예고하자 은행권이 잔뜩 긴장했다. 이광구 전 우리은행장이 채용비리를 문제로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사임한 전례가 있어서다. 최악의 경우 채용비리가 확인된 5개 은행장이 모두 사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최근 발표한 올해 업무계획에서 적발된 채용비리 등에 대해서는 기관장·감사 해임건의, 검찰 수사의뢰 등 엄중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은 '은행권 채용비리 현장점검 결과'를 발표했다. KB국민·신한·KEB하나·NH농협 등 국내 11개 은행을 대상으로 한 현장점검 결과 5개 은행에서 채용비리 정황 22건이 포착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채용비리 정황은 수사기관에 이첩하고 은행에 제도 개선을 지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채용비리 정황이 잡힌 은행들 5곳에 대해선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 특정은행을 겨냥했다는 오해를 받지 않기 위해서다.

금감원 또다른 관계자는 "채용비리 은행들에 대해 열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면서도 "이미 노조로부터 여러차례 의혹이 제기됐던 채용비리 정황들과 적발 사례들이 상당수 겹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주요 시중은행들도 금감원이 발표한 채용비리 정황에 대해 확인해 줄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채용비리가 적발된 기간이 현재 CEO들의 재임기간과 겹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자칫 거취문제로 비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앞서 금융당국이 금융지주 CEO의 '셀프연임'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지배구조 개편이 필요하다는 점을 여러차례 강조한 것과 시기가 맞물리면서 은행권에서는 채용비리 후폭풍이 금융지주사로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추측도 나돌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