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기업銀 4위 쟁탈전, 승자는?
하나-기업銀 4위 쟁탈전, 승자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소매금융 강화 통해 4위 도약
하나-지주회사 차원의 경쟁력 확보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ihkong@seoulfn.com>기업은행의 거침없는 질주에 하나은행의 국내 빅4 은행으로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특히, '수년전 국내 리딩뱅크는 4~5개가 적당하다고 말한 것은 경천동지할 만한 발언이었으며, 마음속으로는 리딩뱅크가 2~3개여야 한다고 생각했다'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의 발언은 자본시장통합법 시행으로 인한 금융기관의 대형화 추세와 맞물리면서 시중은행 간 경쟁 구도에 적지 않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5월말 현재 하나은행의 자산규모는 126조7천억원으로 기업은행 117조3천억원에 비해 9조원 가량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두 은행의 1/4분기말 자산 격차가 15조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격차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셈이다. 하나은행과 기업은행 간 격차는 자산규모 뿐 아니라 수익성과 관련된 각종 지표에서도 점차 근접해 있거나 이미 역전됐다.

강권석 기업은행장은 연초 기자회견을 통해 "기업은행의 목표는 대한민국 최고 은행이며, 국책은행 본연의 임무에 그치지 않고 시중은행과도 당당히 경쟁하겠다"고 말해 민영화를 대비한 공격적인 행보를 암시한 바 있다.

기업은행은 기업금융의 탁월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올해 여타 시중은행에 비해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정부의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상대적으로 소매금융에 치중돼 있는 시중은행들의 실적개선에는 걸림돌이 되고 있는 반면 기업은행에게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는 것.
더 나아가 기업은행은 이같은 기회를 십분 활용하여 소매금융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여타 은행들이 수익구조 악화를 대비해 기존 확장 경영에서 리스크 관리로 경영전략을 전환하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실제로, 기업은행은 올해 초 계획했던 미니점포 신설은 물론 소매금융 강화를 위한 외부인재 영입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증권사 인수에도 한층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0일 감독당국의 증권사 신규 설립을 허용키로 함에 따라 신설을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적당한 매물이 나오면 인수하는 방안도 함께 고려하고 있다.

특히, 강 행장은 증권업 진출과 관련해 소매영업보다는 중소기업의 기업공개(IPO)나 회사채 발행, 인수·합병(M&A) 등을 지원하는 투자금융(IB) 부문의 강점을 가진 증권사를 염두해 두고 있다는 뜻을 밝힘으로써 증권업 진출을 통해 기업금융서비스를 한층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하나은행은 올해 초부터 확장경영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고 있으며 지주회사 차원의 경쟁력 확보에 경영전략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자통법 시행을 대비한 투자금융(IB) 부문의 경쟁력 확보와 우수한 인재 영입에 분주한 모습이다.

우선, 하나금융은 금융권 최초로 7월부터 그룹 내 분산돼 있는 IB사업을 하나증권으로 통합 운영한다.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PB부문과 함께 IB부문도 5년 내 국제적 수준까지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 관계자는 "은행 IB는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 반면 증권 IB는 공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IB 특성에 맞는 증권사로 통합하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며 통합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대투증권은 리테일 전문 증권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의 최근 행보도 주목할만 하다. 하나은행은 올해 들어서만 70명이 넘는 외부인재를 영입해 '인재 블랙홀'이라는 소문마저 돌고 있다. PB부문의 인력충원은 물론 자금운용 및 파생금융, IT관련 사업의 인재영입이 활발하다는 점은 실적위주의 단기적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또, 지난 5월에는 독일의 알리안츠그룹으로부터 하나생명 지분 전량을 인수해 100% 자회사로 만들어 그동안 소홀했던 비은행 분야에도 집중할 뜻을 내비쳤다.
아울러 외환은행 인수전 참가는 물론, 올해 안에 동남아시아와 미국 등에서 최소 1곳 이상 인수합병을 추진함으로써 국내 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자통법 시행을 앞두고 비은행 부문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은 바람직한 선택"이라며 "이같은 움직임은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공인호 기자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