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매체 "北김정은 비밀자금 고갈…평창行 등 유화 제스처 이유?"
美 매체 "北김정은 비밀자금 고갈…평창行 등 유화 제스처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북한의 거듭된 핵과 미사일 개발로 인해 김정은 위원장의 비밀자금이 고갈 상태에 빠졌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 방송(RFA)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방송은 대북정보에 밝은 복수의 중국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 노동당 39호실이 연간 5억~10억 달러(약 1조665억원) 안팎의 비용을 마련했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등으로 외화 수입이 막혀 비밀자금은 급격히 줄었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김정은 비자금을 관리하는 노동당 39호실 간부 여러 명이 한결같이 9호실 자금 부족을 걱정하는 것을 여러 차례 들었다"면서 "간부들 사이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져 비밀이라 할 것도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김정은이 핵·미사일 실험을 지나치게 많이 감행한 데다 북한 동부 마식령 스키장 건설 등 자신이 직접 관여하는 프로젝트에도 거액을 투입하면서 자금난을 자초했다고 방송은 지적했다. 

지난해 6차 핵실험 이후 북한 노동자들이 벌어들이는 외화가 사실상 중단된 것도 김정은 비자금 고갈의 한 요인이라고 방송은 덧붙였다.

방송이 인용한 소식통은 "핵과 미사일 개발에 드는 자금은 거의 김정은의 비자금에서 나온다고 봐야 한다"며 "북한이 감행한 총 6번의 핵실험 중 4번을 김정은 집권 기간에 실시한 것이나 김정은 집권 이후 행한 수많은 미사일 실험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많은 자금을 탕진했을지 짐작이 가는 일 아니냐"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기회로 남한을 향해 펼치고 있는 유화 제스처도 어려운 자금 상황을 돌파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면서 "이번에는 국제사회의 경제제재 때문에 남한이 김정은 정권을 본격적으로 도와주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