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한국내 매출 공개작업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
페이스북 "한국내 매출 공개작업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온라인속보팀] 페이스북 코리아가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을 집계하는 작업을 내년 상반기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조용범 페이스북 코리아 대표이사는 26일 서울 강남구 페이스북코리아 사무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세법이나 회계법 등의 제도가 복잡해 회계장부 정리 등 작업에 시간이 다소 걸린다"며 이처럼 말했다. 그는 그러나 한국 광고 매출이 처음 발표되는 시점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겠다"면서 "아직 타임라인(일정)이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당초 업계에서는 당장 페이스북의 내년도 한국 광고 매출이 나온다는 관측이 많았지만, 이보다 더 늦어질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그는, 한국 매출 집계에는 페이스북 산하의 이미지 공유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의 실적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은 지금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태평양 등 광역권으로만 매출을 집계해 한국 등 여러 국가에서 얼마나 현지 광고 수익을 올렸는지를 공개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각국에서 납세 관련 투명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쏟아지자 페이스북은 지난해 말 한국 등 영업 사무소를 둔 국가는 현지 매출을 공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최근 미국에서 논란이 인 '언론사 신뢰도 조사'와 관련해 페이스북코리아 측은 "현재 해당 조사를 미국에서 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글로벌에서 시행할 계획"이라며 "한국에서 언제 어떻게 조사를 할지는 미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조사는 가짜뉴스 근절을 위해 독자 설문으로 언론사의 신뢰도 순위를 매기고 이 결과를 뉴스피드(페이스북의 대문 화면) 노출 과정에 반영하는 것이 골자다.

미국 언론계에서는 이같은 결정이 발표되자 '독자 설문은 정치적 편향성이 크고, 언론을 물건처럼 등급을 매기려는 발상 자체가 부당하다'는 반발이 일고 있다.

그는 페이스북의 망 사용료 협상과 관련해서는 "여러 업체(통신사)와 협상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은 2016년 말부터 국내 사용자의 서비스 접속을 빠르게 해주는 설비인 '캐시서버'를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에 설치하는 협상을 하면서 '서버 인터넷 비용을 내기 어렵다'고 주장해 '갑질' 논란에 휘말린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