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업무계획②] 청년·대학생 금융지원 강화…"청년병사 제대 때 목돈 마련"
[금융위 업무계획②] 청년·대학생 금융지원 강화…"청년병사 제대 때 목돈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표=금융위원회

청년·대학생 햇살론 600억원 추가 공급…개인신용평가 체계도 개선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올해부터 청년들의 미래를 뒷받침하는 금융지원이 강화된다. 청년·대학생에 대한 다양한 저리자금이 조달되고 청년병사의 전역 후 대비를 위한 목돈 마련 기회가 확대된다. 청년층과 제 2금융권 이용자의 신용평가 불이익을 완화하기 위해 개인신용평가 체계도 개선하기로 했다. 

금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년 업무계획'을 28일 발표했다. 금융위는 금융안정과 시장질서 확립을 바탕으로 △금융부문 쇄신 △생산적 금융 △포용적 금융 △금융산업 경쟁촉진 등 4대 추진전략의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금융위는 올해 상반기 '청년·대학생 금융지원 강화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금융애로 해소 및 취업 등 미래 대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다. 먼저 올 1분기 신용카드 사회공헌재단 출연을 통해 약 600억원 규모의 청년·대학생 햇살론을 추가 공급할 계획이다. 취업준비생에 대한 취업준비자금, 옥탑방·고시원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청년·대학생에 대한 주거자금 지원도 확대한다. 

청년·대학생에 대한 채무조정에도 나서기로 했다. 올 상반기 신용회복위원회와 한국장학재단 간 연계를 통해 금융채무와 학자금대출에 대한 종합적 채무조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시 균등상환 외에도 체증식 상환 등 다양한 방식을 허용해 청년의 재기 가능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청년들이 자신의 재무상황을 적절히 관리하고 대출 연체를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도 강화하겠다"고 했다. 

군인병사의 학자금·취업준비를 위한 종자돈 마련도 돕는다. 앞서 정부는 병장 월급을 지난해 21만6000원에서 올해 40만5700원으로 상향조정 하는 등 병사 월급을 87.8% 대폭 인상시켰다. 올라간 급여수준에 맞춰 병사들의 목돈 마련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은행 적금상품이 개선된다. 현재 일부 시중은행에는 일반 적금보다 금리가 높은 5%대의 군인 적금이 있는데, 한도는 10~20만원 수준에 불과하다.

금융위는 현재 한달에 넣을 수 있는 한도가 10만~20만원이라면 2분기 중 한도를 40만원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매월 40만원씩 21개월간 금리 5%로 모으면 제대 때 873만원을 손에 쥘 수 있다. 매월 20만원씩 넣으면 435만원 수령이 가능하다. 금융위 관계자는 "병사들이 자기에게 맞는 적금상품을 찾아 꾸준히 저축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전략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개인신용평가 체계도 바꾼다. 청년층 등 금융이력 부족자(Thin Filer), 제 2금융권 이용고객 등의 불이익을 완화한다는 목적이다. 등급간 절벽효과를 완화하고 리스크 평가의 세분화를 위해 기존 개인신용평가(CB)등급제(1~10등급)를 점수제(1000점 만점)로 전환한다. 세금·통신요금 납부정보 등 다양한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사회초년생·주부 등 금용이력 부족자의 불이익을 줄여준다. 이용업권 외에 다양한 평가지표를 활용해 제 2금융권 대출 이용시 일괄적으로 등급이 대폭 하락하는 문제도 완화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