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물량 폭탄 터질라"…건설사 '입주율 높이기' 총력전
"입주물량 폭탄 터질라"…건설사 '입주율 높이기' 총력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많은 입주물량이 쏟아지면서 건설사들이 입주율 높이기 작전에 돌입했다. 서울 서대문구의 한 아파트 신축 현장. (사진=이진희 기자)

올해 입주물량 43만여 가구 '역대급'…내달 4만 가구 집들이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올해 '입주물량 폭탄'이 예고되면서 건설업계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입주자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분양가의 30% 수준인 잔금 회수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이다.

입주전쟁의 막이 오르자 입주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건설사들의 마케팅 경쟁도 치열하다.

◇ 입주율 두달째 70%대 '하강곡선'

26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예정된 아파트 입주물량은 역대 최대 규모인 43만9611가구로, 지난해(38만3820가구)보다 14.5%(5만5791가구)나 늘었다.

분양시장 호황기였던 2~3년 전에 쏟아진 물량의 입주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데 따른 결과다.

당장 내달에는 전국에서 새 아파트 4만3066가구가 입주를 시작한다. 수도권에서는 2만2109가구가 예정됐는데, 경기 지역(1만5482가구)에 70%에 달하는 물량이 몰렸다. 지방은 2만2241가구가 집들이를 시작한다.

이 때문에 입주경기는 더욱 안 좋아지고 있다. 주택산업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지난해 12월에 입주기간이 만료되는 단지의 입주율은 77.0%로, 2개월째 70%대에 머물고 있다. 수도권이 82.9%, 지방 75.8% 수준이며, 대전·충청권의 입주율은 69.8%에 그쳤다.

입주율이 낮은 주요 원인으로는 '세입자 미확보(33.3%)'가 꼽힌다. 지난 10월엔 18.5%였지만, 많은 물량으로 수요가 분산되면서 두 달 만에 두 배가량 뛴 것이다.

이어 △기존주택 매각 지연(21.7%) △잔금대출 미확보(17.4%) △분양권 매도 지연(14.5%)순으로 나타났다.

주산연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 경기도와 인천을 중심으로 입주물량이 증가하면서 세입자 확보가 용이하지 않았던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이달 1000가구 이상 대규모 입주가 진행되고 있는 경기도, 충남, 경남 등 지역의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 전담부서 확대·서비스 등 마케팅 강화

입주물량 폭탄에 건설사들의 움직임도 분주해지고 있다. 계약자들이 입주해야 분양가의 30%에 달하는 잔금을 받을 수 있는데, 분양대금 회수가 늦어지면 금융비융이 급증하는 등 수익이 악화돼서다.

실제 2009~2010년 금융위기를 지나면서 계약자들이 잇따라 입주를 포기한 영향으로 상당수의 건설사가 경영위기를 맞기도 했다.

대림산업은 입주 마케팅으로 '입주 서비스 강화'를 선택했다. 오는 6월 입주를 시작하는 경기도 용인시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엔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동탄역까지 연결되는 입주민 전용 셔틀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대림산업의 자회사인 삼호도 이달 분양하는 경북 구미시 'e편한세상 금오파크' 입주민을 위해 셔틀버스를 기증할 예정이다.

GS건설은 입주 전담 부서를 꾸려 입주율을 관리하고 있다. 앞서 서울 '대치자이갤러리'와 부산 '연산자이갤러리'에서만 입주 전담 부서를 운영해왔으나, 입주물량이 쏟아지는 경기도 서부지역과 남부지역 중심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대우건설은 2015년부터 입주리스크 평가 모형을 만들고, 입주 6개월 전에 모니터링 시작, 3개월 전에는 입주 촉진안을 확정해 시행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설사들은 과거 미입주로 인한 경영난을 겪었기 때문에 입주율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면서 "입주물량이 계속 증가한다면 직접 살아본 후 구매를 결정하도록 하는 서비스나 금융지원 카드도 꺼내들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