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13주년 제주항공 "지속 가능한 성장환경 구축할 것"
창립 13주년 제주항공 "지속 가능한 성장환경 구축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5일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열린 제주항공 창립13주년 기념식에서 안용찬 제주항공 부회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주항공)

연말까지 총 39대 운용 계획…노선 확장 계획도 밝혀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제주항공이 올해를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사업기반 구축의 해'로 정하고 새로운 5년을 잘 준비해 'To Be Different No.1'이 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제주항공은 25일 오후 서울 강서구 메이필드호텔에서 안용찬 제주항공 부회장과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 13주년 기념식을 열고 이 같은 2018년 사업전략을 공개했다.

이 자리에서 안용찬 부회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새롭고 다양한 사업에 대한 시도가 필요하다"며 "우리는 왜 제주항공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에 자신 있게 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항공산업 지형과 여행의 형태를 변화시킨 개척자의 자세로 과감하게 새로운 시도를 한다면 경쟁사들이 우리의 외형은 따라오겠지만 본질은 절대 쫓아올 수 없는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석주 사장도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개척자로서 넘버원 LCC로 발돋움했지만, 지금은 많은 변수들로 인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우리의 변화 지향점을 'To Be Different No. 1'으로 잡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이 같은 기본구상에 맞춰 제주항공은 올해 △중장기 사업모델의 재구축 △조직풍토의 강화 △충성고객 창출 등을 3대 핵심과제로 정했다.

우선 올해 연말까지 총 39대를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3년 13대에서 불과 5년 만에 정확히 3배 증가하는 셈이다. 특히, 올해는 도입 항공기 8대 중 3대를 보잉에서 직접 구매해 운용리스 구조에서 발생하는 운영비, 유지와 보수에 필요한 비용 등의 원가를 대폭 축소한다.

제주항공은 올해도 중국,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신규노선을 지속적으로 늘려 다양한 노선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 지방공항을 중심으로 국제선 신규취항 및 부정기편 운항 확대를 통해 지방공항 활성화는 물론 해당 지역의 잠재여객 수요를 끌어낸다는 방안이다.

안정적인 중장기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신규사업 확장에도 적극 나선다.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로 브랜드를 확정해 연내 개관을 준비하고 있는 호텔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해 후발주자와 사업모델의 차별화를 꾀한다.

안전운항을 위한 인프라와 이용자 편의는 물론 4차산업혁명 시대 도래 등 새로운 경영환경에 걸맞은 정보기술(IT) 투자도 확대한다. 고객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항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IT 투자를 통해 고객 접근성 및 사용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제주항공은 올해 계획하고 있는 신규 항공기 도입과 노선 확대, 신규사업 등을 위해 500여 명 규모의 신규채용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약 500여 명을 신규채용한 제주항공은 지속해서 안정적인 성장을 통해 취업절벽을 해소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난해가 8개 국적항공사 중 세 번째로 연간탑승객 수 1000만명 돌파, 보유항공기 30대 시대 개막 등 명실상부한 '중견 국적항공사' 도약의 해였다면, 창립 13주년을 맞은 2018년은 새로운 5년을 준비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기단 확대와 신규사업 확장을 통한 사업모델 구축, 고객경험 개선을 통한 충성고객 창출, 사람중심 경영을 통한 조직풍토 강화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속도를 올려 'To Be Different No.1'으로 진화해 잘 준비된 글로벌 항공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