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T맵X누구', 음성 기능 대폭 확대…말로 전화 건다
SKT 'T맵X누구', 음성 기능 대폭 확대…말로 전화 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성 이용으로 스마트폰 수동조작 최소화…운전자 안전 대폭 향상

▲ 'T맵 6.1버전'의 신규 기능 (사진=SK텔레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내비게이션 'T맵X누구'에 전화 수·발신과 경유지 추가, 남은 시간 확인 등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SK텔레콤은 오는 23일 'T맵X누구'에 새로운 기능을 대거 추가한 'T맵 6.1버전' 업데이트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SK텔레콤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도착시간·위치 공유 △경로 변경 △안심주행 화면 실행 △즐겨찾기 확인 △팟캐스트 청취 △현 위치 확인 △도착시간·소요시간 등 주행 정보 확인의 새로운 음성 지원 기능 11가지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에 따라 T맵X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제어 가능한 기능은 기존 목적지 검색, 뉴스 브리핑, 라디오 듣기, 운세 확인 등 10개에서 20개 이상으로 대폭 확대된다.

SK텔레콤은 이번 업그레이드로 운전 중 수동 조작이 대폭 축소돼 운전자의 안전도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화 발신은 "아리아, OOO에게 전화해줘"라고 말하면 가능하다. 수신은 T맵X누구에서 음성 알림을 받을 시 "전화 연결"이란 명령으로 가능하다.
 
또 주행 시 걸려오는 전화를 거절하고 싶을 때는 "거절문자 보내줘"라고 말하면 '운전 중이니 나중에 연락하겠다' 등 미리 설정된 수신 거부문자가 발송된다.

이러한 전화 기능을 이용할 때에도 T맵 주행화면은 유지된다.

주행 중 자주 사용하는 '경유지 추가'도 가능하다. 경유지는 최대 2곳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삭제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수동 조작으로만 가능하던 주행 중 주변 주유소의 경유지 설정도 이번 업그레이드로 "주변 주유소를 경유지에 추가해줘"라고 말하면 가능하다.

T맵 6.1버전은 오는 23일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 S7, 노트5, A7, LG전자 G6, V20, G5, Q6  등 단말 8종을 시작으로 이달말까지 순차적으로 배포되며, 상반기 중에는 애플 iOS 버전도 선보일 예정이다.

▲ SK텔레콤은 인공지능 AI '누구'의 서비스 영역 확대로 AI 월간 실사용자의 수가 지난해 연말 211만명을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은 이번 T맵X누구의 기능 업데이트로 생활 속의 AI 활용도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지난해 8월 AI 플랫폼 '누구'의 월 실사용자(MAU)는 11만 수준이었으나, '누구 미니'와 'T맵X누구', '키즈폰X누구'의 출시로 지난달에는 20배에 달하는 211만명까지 증가했다.

SK텔레콤은 올해 하반기 누구 미니 후속 모델을 출시하는 등 AI 기기를 확대해 올해 말까지 누구의 MAU(한 달간 순수 사용자 수)를 500만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T맵 고객 가운데 누구 이용자 비중도 현재 약 20%에서 연말까지 40~50%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상호 SK텔레콤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SK텔레콤은 T맵X누구의 이번 신규 기능 도입을 통해 운전자들에게 더욱 편하고 안전한 주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AI 생태계의 육성에 도움이 될 실사용자 확보 및 서비스 고도화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