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빠른 블록체인 도입'…해운업계, IT 신기술 선점 '박차'
'발 빠른 블록체인 도입'…해운업계, IT 신기술 선점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글로벌 및 국내 해운사, 대거 블록체인 컨소시엄 구성 상용화 점검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해운사들이 IT 신기술인 블록체인 도입에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글로벌 및 국내 해운사들은 이미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컨소시엄까지 구성하면서 상용화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지역 파트너를 대형 네트워크로 연결해 모든 거래 기록을 변경 불가능한 상태로 공유한다. 따라서 모든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접근이 가능하다. 물론 동시에 세부사항, 개인정보 및 기밀 사항 안전도 보장받는다.

1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A.P 몰러-머스크(A.P. Moller Maersk)와 IBM은 최근 블록체인 관련 합작법인회사(조인트벤처, JV)를 설립하기로 했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국제 무역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강화한다는 것이 목적이다.

법인 설립으로 이들은 글로벌 해운 생태계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국제무역 디지털 플랫폼을 공동개발·제공해 화물의 국경 및 무역 구간 운송에 보다 단순화된 절차와 함께 투명성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또 플랫폼에는 블록체인과 더불어 IBM이 제공하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인 애널리틱스 등 클라우드 기반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솔루션을 이용한 국경 간 화물의 이동 및 추적도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해운업계 역시 블록체인 상용화 가능성 검토에 나섰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12월 해운물류 블록체인 도입을 위한 개념증명 검증을 완료했다. 개념증명이란 블록체인을 통한 업무 이른바 '페이퍼리스(Paperless)' 등이 가능한지 기존 서류작업과 병행해 작업 생산성 및 효율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5월부터 삼성SDS를 비롯해 총 38개 민·관·연이 해운물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결성해 7개월간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 프로젝트에서 현대상선은 중국, 인도, 중동, 유럽 항로를 대상으로 선적 예약부터 화물 인도까지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대한 해운물류분야 도입 가능성과 효용성 등을 검증한 것은 물론 IoT 장비가 부착된 냉동 컨테이너 정보를 블록체인 기술로 실시간 전달하는 등 사물인터넷 기술과 블록체인 기술의 연계 가능성도 함께 시험했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해운물류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면 원산지 증명서, 수출품증 등 통관에 필요한 정보들이 관계자 모두에게 실시간 공유되며, 예약정보 및 B/L(선하증권) 입력 등 다양한 서류 및 업무가 혁신적으로 간소화될 뿐만 아니라 암호화를 통해 보안도 크게 강화된다"고 설명했다.

현대상선은 지난해 블록체인 개념증명에 이어 단독 운영 가능성을 올해 검토할 계획이다. 따라서 올해 말까지 컨소시엄을 재구성하고 모든 해운물류 업무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상용화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블록체인 개념증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서 블록체인 도입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올해 말까지 컨소시엄을 다시 구성해 블록체인만으로 해운물류 업무가 가능한지 확인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SM상선도 지난해 삼성SDS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미주 노선 선박 '에스엠 부산(SM BUSAN)' 호에 초소형 위성송수신국(Very Small Aperture Terminal, VSAT)과 IoT 장비를 연계한 화물 추적 기술을 시범 도입한 바 있다.

SM상선 관계자는 "지난해는 해운물류 중 화물추적, 금융, 세관 업무 등에 블록체인이 활용 가능한지 검토하는 해였다"며 "올해는 당장 사업에 활용 가능한 실무적인 측면에서 현장 연동성이 가능한지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