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가상화폐 거래소 36억 투자 "대상 선정은 벤처캐피탈이"
중기부, 가상화폐 거래소 36억 투자 "대상 선정은 벤처캐피탈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소 투자금 412억원 중 정부 재원 36억

[서울파이낸스 김용준 기자] 중소벤처기업부가 모태펀드로 출자한 벤처캐피탈(VC)이 가상화폐 거래소에 정부 재원 36억4000만원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실이 중기부로부터 제출받은 '가상화폐 거래소 기업 투자현황' 자료와 중기부 등에 따르면 중기부 모태펀드 출자를 받은 벤처캐피탈 16곳이 총 28개 펀드를 통해 가상화폐 거래소에 투자했다.

투자금은 총 412억원이며 투자 대상 가상화폐 거래소는 ㈜두나무(업비트), ㈜비티씨코리아닷컴(빗썸), ㈜코빗(코빗), ㈜코인플러그(CPDAX), ㈜코인원(코인원) 등 5곳이다.

28개 펀드 중 정부 모태펀드가 출자한 펀드는 16개며, 투자금 412억 중 중기부 재원은 36억4000만원이다, 16개 펀드를 제외한 나머지는 순수 민간 펀드다.

모태펀드는 개별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대신 창업투자회사 등 벤처캐피탈에 출자하는 ‘상위펀드’다. 벤처캐피탈은 정부 재원에 민간 자금을 추가로 모집해 개별기업에 투자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거래소 투자와 관련해 "투자 대상 기업을 정하는 것은 중기부나 모태펀드가 아닌 벤처캐피탈"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금융감독원 등이 가상화폐 거래사이트의 불법적 행위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면서 "그 결과에 따라 불법적 행위가 발견되면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홍종학 중기부 장관은 앞서 "가상화폐 거래소의 불법적 행위가 적발되면 모태펀드의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