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연 "대부업체 금리 체계 개선 시급"
금소연 "대부업체 금리 체계 개선 시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나치게 높은 이자 내리고 연체이자 차등화 해야"

[서울파이낸스 김용준 기자] 금융소비자연맹(이하 금소연)은 대부업체의 소비자 인식 및 이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금리를 인하하고 정상금리와 연체금리의 차등화해야 하는 등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16일 밝혔다.

조사 결과 대부금리 수준(평균 27.3%)이 높다고 응답한 경우는 89.2%였으며, 상당수의 소비자들이 대부대출 최고 금리를 더 내려야 한다고 인식했다. 이용자들은 앞으로 대부대출 최고금리를 20%까지 인하하려는 정부 정책에 대해서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대출의 연체금리가 정상금리와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일반은행처럼 정상금리보다 연체금리가 높을 경우 이용자가 납입일을 지키도록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연체 유무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지 않으면 이용자가 상환을 늦춰 신용과 재무건전성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금소연은 "대부금리 인하, 성실 상환자에 한한 금리혜택으로 정상금리와 연체금리를 차등화, 이용자별 특성을 고려한 금리 차별화 등 개선 방안으로 대부업의 불합리한 부과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인식조사는 전국 대도시에 거주하는 706명의 소비자를 무작위표본추출을 통해 2017년 8월 8일부터 31일까지 조사했으며, 응답자는 금융권 대출 이용자 474명, 현재 대부업체 대출 이용자 167명으로 구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