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규 IBK證 사장 "中企 지원액 연간 1조원으로 확대"
김영규 IBK證 사장 "中企 지원액 연간 1조원으로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영규 IBK투자증권 대표이사(가운데)가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IBK투자증권)

"정부 코스닥 활성화 대책 적극 부응할 것"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김영규 IBK투자증권 사장은 11일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대책을 적극 환영한다"며 "중기특화증권사로서 모험자본 공급을 확대해 중소·벤처기업에 실질적인 자금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재 연간 5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지원액을 단계적으로 늘려 1조원까지 확대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IBK투자증권은 이를 위해 한국성장금융, 한국벤처투자 등 정책금융기관과 협력을 강화하고 정책자금과 민간자본 매칭을 통한 펀드 설립을 주도해 모험자본 공급을 대폭 늘릴 계획이다.

IBK증권은 이미 산업은행이 출자하는 중소기업특화 벤처캐피털 펀드(215억원)와 한국성장금융, SK행복나눔재단, KEB하나은행이 출자한 사회적기업펀드(110억원)의 결성을 마쳤으며, 올 상반기부터 집행할 예정이다.

김 사장은 "올해에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4차산업 관련 기업 특화 펀드 설립을 계획중”이라며 “막 태동기에 들어선 산업군에 속한 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해 신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 ”고 말했다.

이어 "IBK증권은 업계에서 유일한 '크라우드펀딩-코넥스-코스닥/코스피'로 이어지는 성장사다리체계가 갖춰진 금융투자업자"라며 "성장 단계마다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IBK투자증권은 지난해 △크라우드펀딩 중개 △코넥스·코스닥 상장 지원 △신기술금융투자조합과 기업재무안정펀드 결성․운용 △P-CBO 인수 주관 등을 통해 중소기업에 대해 약 5000억원 규모의 직·간접 지원 실적을 거뒀다.

김 사장은 "중소기업은 자금조달뿐만 아니라 판로개척, 인재 확보 등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IBK금융그룹의 브랜드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기업과 공공기관, 중소기업, 특성화 대학 등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우수인력에 대한 연합 채용과 연수 진행 중소기업 제품·서비스 홍보 지원에도 나설 계획이다.

IBK투자증권은 이 네트워크를 주도하고 참여 기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함으로써 사업기회를 발굴, 상호 윈-윈하겠다는 전략이다.

김 사장은 아울러 '현장중심영업'을 강화하고 외형 기반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지점에 기업금융 전문인력을 배치해 중소기업인들의 애로사항에 현장에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 지점 기능을 자산관리뿐만 아니라 기업금융업무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기존 수수료 기반 영업을 통한 성장은 한계가 있는 만큼 IB와 CM, M&A/PE 등 고부가가치 사업의 확대가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며 "이를 통해 임기 내에 유효고객수와 고객관리자산을 현재보다 두 배 늘어난  5만명, 70조원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비은행부문 수익 비중을 20% 늘린다는 IBK기업은행의 전략 목표에 맞춰 상반기 중 시너지팀을 신설, 복합점포 확대 등 그룹내 시너지 사업의 컨트롤타워를 맡길 계획이다.

김 사장은 끝으로 "직원 사기 진작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IBK금융그룹과의 동질감 강화를 통한 조직문화 개선에도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