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서울에도 공공택지 공급…집값 안정될 것"
국토부 "서울에도 공공택지 공급…집값 안정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 강남구 일대 재건축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불법전매 등 불법행위 단속도 강화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올해 서울에도 신규 공공주택지구가 지정될 전망이다.

박선호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은 9일 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해 주거복지로드맵 발표 때 지정한 성남 금토 등 9곳의 공공주택지구 외 남은 31개 입지 선정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올해는 서울 지역 내 공공택지도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해 11월 주거복지로드맵을 통해 수도권 일대에 40곳의 신규 공공택지를 공급하기로 하고 성남 금토지구·구리갈매역세권 등 신규택지 후보지 9곳을 발표한 바 있다.

청년과 신혼부부 등 무주택 실수요자들을 위한 주택공급 확대에 나서겠다는 목적이다.

박 실장은 "현재 후보지를 거론하기는 어렵지만, 서울시와의 협의를 통해 연내 지정할 계획"이라며 "이곳에 신혼희망타운, 공공임대, 공공분양뿐만 아니라 민간분양을 하게 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급등하고 있는 집값에 대해서는 규제의 본격화로 점차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신 DTI 대출규제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등 지난해 마련한 부동산 대책이 올해 시행되면서 아파트 값이 차츰 안정될 것으로 본다"며 "수도권 공급 물량도 예년에 비해 55%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시장은 안정적인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불법행위에 대한 단속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박 실장은 "8·2 대책 이후 불법 전매 등 시장 질서를 교란시키는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이달 중 특별사법경찰도 투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