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硏 "올해 집값 보합세…수도권 0.7%↑·지방 0.6%↓"
국토硏 "올해 집값 보합세…수도권 0.7%↑·지방 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올해 전국의 주택 시장은 보합세가 유지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전세값은 아파트 입주물량 증가로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측됐다.

국토연구원은 올해 정책적 요인과 주택 입주물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국 주택 매매가격이 보합으로 예상된다고 8일 밝혔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은 0.7% 상승, 지방은 0.6% 하락을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주택 매매가격 상승률인 1.48%보다 하락 조정된 수치다. 지난해에는 서울과 부산 등에서 재건축·재개발이 속도를 내고 분양시장도 활성화하면서 2016년(0.71%)보다 매매가 상승폭이 컸다.

국토연구원은 "정부가 '8·2 부동산대책', '10·24 가계부채 종합대책', '11·29 주거복지로드맵' 등 부동산 시장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정책을 연이어 내놓으면서 올해는 매매가 상승세가 대폭 꺾일 것"이라며 "저금리 기조로 인해 시장에 여전히 현금성 자산이 풍부하다는 점과 재개발·재건축 등 지역적 호재도 상당해 지역별로 주택가격 상승세가 지속되는 곳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올해도 준공물량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지역별 주택 수급문제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광주, 경기, 경남, 제주 등에서 공급과다 양상이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며 서울, 인천 등은 수급 균형에도 불구하고 저금리 기조에 따른 투자자금이 몰리게 되면 가격 상승이 두드러질 것으로 연구원은 내다봤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미국이 세차례 인상한데 이어 한국은행도 지난해 11월 기존 1.25%에서 1.5%로 0.25%포인트 올리면서 올해 금리인상 가능성도 높아졌다. 그러나 국토연구원은 시장 유동성이 여전히 풍부해 금리인상으로 인한 주택시장 영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전세가격은 전국에서 0.5% 하락이 예상됐다. 수도권은 보합, 지방은 1%내외로 하락할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해 전국 전셋값 상승률은 0.63%로 2016년(1.32%)보다 상승폭이 낮아졌고 올해는 하락전환 가능성이 나왔다.

올해 미분양주택은 지난해 5만6647가구(11월 기준)보다 증가한 7만~8만가구로 예측됐다. 공급과잉 우려와 다주택자 양도세 과세, 금융규제에 따른 신규수요 위축 등이 미분양 증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연구원 관계자는 "올해는 전반적으로 공급의 안정적 관리를 통해 시장을 연착륙시키는 데 정책의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며 "급격한 시장 위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책강도를 조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