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카드채 만기연장비율 따라 금리차등
은행, 카드채 만기연장비율 따라 금리차등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6.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銀 50%이상 연장시 높은 가산금리 부과
카드사들의 7월 이후 카드채 만기연장 요구에 대해 은행권이 연장기간 및 비율에 따라 금리를 차등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권 공멸을 막기위한 만기연장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100% 만기연장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여온 은행권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 셈이다.

이에 개별협상으로 가닥을 잡은채 카드사들에 대한 확답을 피했던 투신, 생손보사들도 연장비율에 따른 금리차등화를 해법으로 제시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카드사별 만기연장 신청 비율에 따라 가산금리를 차별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청비율이 50%를 넘길 경우 50%이하를 신청한 카드사의 카드채에 더 높은 가산금리를 부과하겠다는 것.

이럴 경우 당장 만기연장이 필요없는 카드사들은 제외되거나 소규모 비율로
만기연장을 신청하게 되고 7월이후 만기도래 카드채 규모가 커 자금부담이큰 카드사는 더 많은 비율을 신청하게 된다. 또 카드사별 유동성 구조도 확연히 드러나게 된다.

하지만 국민은행은 이같은 방침을 내부적을 검토했을 뿐, 카드사에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은 상태다.

은행권의 이같은 방침과 관련, 카드사 한 고위 관계자는 현재 일부 카드사의 경우 당장 7월 1일부터 만기도래하는 카드채가 걱정인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이번에 만기연장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향후 혹시 모를 유동성 위기에 롤오버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에 만기연장을 요청하는 분위기라며 또 공동보조를 취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 카드사가 문제가 터지면 카드업계 전체의 불신이 커져 그나마 가능했던 카드채 거래도 상실된다는 불안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은행권이 만기연장 비율에 따라 금리를 차별화하더라고 대부분의 카드사들이 공동보조를 취하는 차원에서 일정부분 만기연장을 요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