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강소기업이 가장 원하는 것은 맞춤형 지원"
"수출 강소기업이 가장 원하는 것은 맞춤형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무역연구원 설문조사…"수출 많을수록 일자리 창출 효과 커"

대기업이 아님에도 연간 수출액이 1천만달러가 넘는 국내 '수출 강소기업'들은 무엇보다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수출 강소기업 42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수출 지원정책의 문제점으로 '성장단계별 맞춤지원책이 부족하다'(30.7%)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자금(금융) 및 세제지원 부족'(28.3%), '마케팅 지원 부족'(14.2%)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는 연간 수출액 1천만달러 이상인 기업(대기업 및 계열사 제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는 '수출 강소기업의 성장전략 및 정책과제에 관한 연구' 보고서에 담겼다.

수출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정책으로는 수출규모가 작거나(100억원~1천억원 미만) 수출 비중이 낮은 기업일수록 '맞춤형 해외시장정보 제공 강화'(25.6~30.9%)가 절실하다고 답했다.

수출규모 1천억~2천억원인 기업은 '비관세장벽 사전 대비 지원'(25.0%), 수출규모 5천억원 이상인 기업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확대'(28.6%)를 각각 첫손가락으로 꼽았다.

응답 회사들의 42.9%는 신제품 개발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자사제품이 성장기를 거쳐 매출이 둔화되는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다고 진단한 것이다.

이에 현재 수출제품 관련 후속 기술개발은 늦어도 향후 1년 전후로 이뤄져야 한다는 응답의 비중이 36.9%로 가장 많았다.

신제품 개발을 위한 자금조달 방법은 자체 보유 자금을 활용한다는 응답이 40.1%를 차지했다.

수출규모가 크고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고, 4차 산업혁명 대응 혁신활동도 활발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간 수출액 5천억원 이상 기업 중 일자리가 늘었다고 답한 기업은 64.3%에 달했다. 매출액 대비 수출 비중이 70~80%인 기업 중 고용이 확대된 기업의 비율도 56.3%나 됐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기술을 확보한 기업 비율의 경우 수출규모 100억~300억원(19.5%)보다 1천억~2천억원(54.3%)과 5천억원 이상(71.4%)일 때 더 높았다.

수출액 5천억원 이상인 기업은 모두 스마트 팩토리(제조과정 자동화)를 도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 기업 중 스마트 팩토리 운영 회사의 비중은 63.6%였다.

일자리 확대를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응답 기업의 41.9%가 '세제혜택'을 꼽았다.

문병기 무역협회 동향분석실 수석연구원은 "대기업 위주의 수출 회복세를 전 분야로 확산하고 수출 낙수효과를 끌어올리기 위해 수출 강소기업이 시장 선도자(First Mover)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