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UAE 원전 수출 때 이면계약 없었다"
MB "UAE 원전 수출 때 이면계약 없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한 일 있으니 갔을 것…내가 얘기하면 폭로라 얘기 못해"

[서울파이낸스 박윤호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출과 관련해 "이면계약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이 전 대통령은 1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에서 열린 신년하례회에서 이면계약 의혹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UAE 특사 파견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는 "급한 일이 있으니 간 것이겠지. 내가 이야기하면 폭로여서 이야기할 수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정신을 차리고 수습한다고 하니 잘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올해 초로 예정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의 방한에 대해서는 "중요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가 UAE에 대해 아주 작은 나라로 알지만, 꽤 영향력이 큰 나라"라면서 "예전에도 그랬다. 아무 때라도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니콜라스 사르코지 전 프랑스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등과 통화할 수 있는 나라"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통령은 '칼둔 행정청장이 방한하면 수습이 되겠느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알 수 없다"며 "칼둔 행정청장이 실세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올해 UAE 원전 1기가 들어설 것으로 본다"며 "매우 중요한 역사다. 세계가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나라와 UAE의 국방 분야 협력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동작동 국립현충원 참배 이후 기자들을 만나 임 실장의 UAE 방문 의혹에 대해 "내가 이야기하지 않는 것이 국가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